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최광민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최광민 원장ㅣ출처: 하이닥
경기도 평택에 사는 윤 모 어르신(70세)은 최근 눈길에서 미끄러지는 낙상 사고로 인해 고관절이 골절되어 병원에 입원 후, 수술하게 되었다.

겨울철에는 눈이나 얼음으로 인해 지면이 미끄러워지면서 낙상 사고가 증가한다. 이러한 낙상 사고는 고령자나 골다공증 등 기타 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치명적이다. 낙상은 허리뼈 근처에 강한 충격을 주는데, 앞서 언급한 고령자 또는 관절 질환 환자들의 경우 뼈의 밀도가 낮고 약해져 있는 상태이므로 쉽게 골절되기 때문이다.

고관절은 엉덩이 관절이라고도 불리며, 엉덩이와 넓적다리를 연결해주는 관절이다. 자세에 따라 체중의 약 10배에 달하는 무게를 감당하기도 하기 때문에 60세 이상의 고령자들은 고관절 질환에 걸리면 움직이지 못하거나 합병증이 찾아오기도 하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낙상으로 고관절을 다쳐 통증이 있어도 자가 판단하여 이를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특히 고령자의 경우, 골절 초기에 치료하지 못하고 시기를 놓치게 되면 회복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에 조기에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고관절 골절은 반드시 적시에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는 질환임을 명심해야 한다.

고관절 골절의 진단은 X-RAY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골절의 상태가 모호하거나 연부조직의 손상까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CT와 MRI 같은 정밀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고관절 골절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수술적 치료를 통해 골절의 안정화를 이루고, 가능한 빨리 환자의 보행능력을 회복하여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이다.

겨울철 낙상으로 인한 고관절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 안전한 신발을 착용하고 미끄러운 표면에서는 조심스럽게 걷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평소 근력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유지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낙상으로 인한 고관절 골절의 위험성을 낮출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광민 원장 (정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광민 평택우리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