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김지승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지승 원장ㅣ출처: 하이닥
여성의 몸은 임신, 그리고 출산 전후로 큰 변화를 겪게 됩니다. 첫 번째로 체중이 변하고, 두 번째로는 여성호르몬이 변합니다.

임신 기간에 여성의 체중은 10~15kg 정도 증가합니다. 태아뿐만 아니라 태반, 양수, 혈액, 자궁 등의 무게가 포함됩니다. 그래서 임신 중에 체중증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그 중 출산 당일에 5.5kg 정도가 빠집니다.

산모들이 걱정하는 점은 나머지 5~10kg 정도를 어떻게 감량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수치적으로 계산해 5~10kg이라고 하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15~20kg 정도 감량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출산 후 다이어트는 출산 후 6주~3개월을 ‘골든 타임’이라고 부릅니다. 이때 여성의 기준 체중(셋포인트)이 정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건강을 지키고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 기간 내에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출산 후 다이어트의 경우, 체중감량뿐만 아니라 산후조리도 같이 신경 써야 합니다. 만약 다이어트를 하느라 몸 관리에 실패한다면, 이후 온 몸이 아픈 상태가 지속되는 ‘산후풍’이 올 수도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동시에 몸 건강까지 챙겨야 하니 출산 후 다이어트는 그 난이도가 더욱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출산 후 다이어트는 몇 가지 방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다이어트 기간은 얼마로 잡아야 할까요?
목표 감량 체중에 따라 달라서 정확히 말하기는 어려우나 체중감량 이후 유지까지 포함해 대략 6개월~1년을 생각하면 됩니다. 만약 10kg를 감량한다면 3~4개월동안 2.5~3kg 정도를 감량하고, 나머지 2~3개월동안 생활습관, 식습관을 유지하며 요요 현상을 막는 게 목표입니다.

2. 다이어트 식단은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식단의 경우 끼니를 굶는 절식 다이어트나 하나의 음식 종류만 섭취하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지양하는 것이 좋습니다. 끼니를 전부 챙겨 먹되 평소 먹던 양의 80~90%로 줄여보고, 그 비율을 점점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식단 방법 추천을 원한다면, 당질제한식을 추천합니다. 탄수화물, 설탕, 과자와 같이 당이 많은 식품을 적게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당을 적게 먹으면 우리 몸은 저장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하므로 체중감량과 체지방 연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만감 또한 증진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산모의 경우 모유수유를 하며 영양제를 챙겨 먹거나 고칼로리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칼로리 식사를 하더라도 양을 정해서 섭취하는 편이 좋습니다. 다이어트 기간 동안 식단을 지키다가 고칼로리 식사를 하게 될 경우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한약을 먹어도 될까요?
산후보약, 다이어트 한약 등 외부의 도움을 받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다이어트 한약은 식욕조절, 포만감 증진, 대사 촉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식욕조절과 포만감 증진 효과로 식단을 잡고, 대사 촉진 효과를 통해 몸의 대사를 활발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산모의 경우 출산 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합니다. 이 호르몬이 감소하면 몸에 기운이 빠지고 무기력함, 우울증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한약을 먹으면 체중감량을 하며 기력도 증진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모유수유를 하고 있다면 다이어트 한약이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수유기간이 지난 후에 다이어트 한약을 복용하는 게 맞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한의원에서 상담을 받아볼 것을 권합니다.

이렇게 건강한 출산 후 다이어트에 대한 칼럼을 적어보았습니다. 체중을 감량하며 몸 건강을 유지하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되길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지승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지승 생활건강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