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정승원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정승원 원장ㅣ출처: 하이닥

황실의 명약으로 알려진 '공진단'이 성인 만성피로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는 공진단에 대해 '사향은 막힌 것을 통(通)하게 하고 규(竅)를 뚫어주고 간질(癎疾)과 풍병(風病)을 다스리고 나쁜 기운을 피하게 하며 정신을 안정시켜 마음을 진정(鎭定)시킨다. 온병(溫病)과 학질, 고독(蠱毒), 중악(中惡), 심복통(心腹痛)과 명치끝 통증을 치료하고 아이의 경기(驚氣)와 간질(癎疾)의 증상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약리학이나 논문에 의하여 공진단의 항피로 효과와 만성피로 환자에게 발생되는 스트레스 호르몬 감소 효과가 밝혀졌다. 또한 기억력과 집중력에 관여된 뇌세포 신경 영양인자 생성이 2배 정도 증가함이 논문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공진단은 이러한 피로, 두뇌 발달의 효과 이외에도 면역력 향상, 갱년기 증상 완화, 기력회복, 성기능 강화 등의 효과가 있다.

사향이 들어있나 반드시 확인
제품을 선택할 때는 공진단의 핵심 성분인 '사향(麝香)'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사향은 사향노루 수컷의 사향샘(생식기 근처의 분비샘)에서 한 마리당 30g 정도만 얻을 수 있는 희귀한 약재로, 가격이 같은 무게의 금(金) 값의 세 배에 이를 정도로 높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가짜 공진단' 관련 소식이 끊이지 않는다. 사향을 아예 넣지 않거나, 사향을 아주 조금만 넣고서 공진단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문제는 이런 제품은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공진단의 주원료인 사향은 사향노루의 사향선을 건조시켜 얻는 약재로 강심작용을 하고, 막힌 기혈을 뚫어줘 약의 효능이 전신으로 강하게 퍼지게 하는 작용을 한다. 공진단이 고가인 이유도 바로 이 '사향' 때문인데, 사향은 의약품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반드시 식약처의 수입인증과 관리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멸종위기의 동물에 관한 국제협약(CITIES)에 의해 수입이 제한돼 있어 쉽게 구하기 어렵고, 워낙 고가이다 보니 사향 대신 목향이나 침향을 첨가해 공진단을 제환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공진단을 구매할 때는 식약처로부터 수입인증을 받은 사향을 사용했는지, 식품용 녹용이 아닌 의약품용 녹용을 사용했는지 등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공진단의 중요한 효능
공진단의 가장 중요한 효능은 원기(元氣)를 굳건히 하는 것, 즉 원기를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 원기는 가장 기본적인 인체 에너지로, 기운(氣運)과 정력(精力)에 해당된다. 이 원기는 부모에게 물려받는 것으로 선천적으로 타고 태어난다.

타고난 원기가 다 소진되어 갈수록 늙고 기력이 쇠하게 된다. 배터리에 비유하면 원기에 대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처음 사용하는 배터리는 사용 시간도 길고 충전도 빨리 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충전 시간도 길어지고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원기 역시 이치가 같다.

때문에 체력이 바닥을 칠 때 ‘원기가 부족해지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 공진단의 효능은 기력 회복과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되는 보약으로, 이처럼 원기가 부족해질 때 공진단이 탁월한 효능을 발휘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승원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승원 경희아이큐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