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ㅣ출처: 하이닥

수능 시험이 끝나면 피부과를 찾는 수험생들이 늘어납니다. 공부하느라 소홀히 할 수밖에 없었던 피부 관리를 위해서인데요. 특히, 수험 기간 쌓인 스트레스와 수면 부족 등으로 얼굴에 자리 잡은 좁쌀 여드름, 화농성 여드름에 대한 고민을 안고 피부과를 찾는 수험생들이 많습니다.

여드름은 잘못 관리하면 모공까지 넓어질 수 있고, 이는 결국 대입 면접 등 첫인상이 중요한 순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을 혼자 짜기보다는 피부과에서 여드름 압출 치료와 전문적인 피부관리를 받길 권장합니다.

두꺼운 화장이나 컨실러 사용은 오히려 독

여드름을 가리기 위해 화장을 두껍게 하거나 컨실러를 사용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여드름을 가리는 것은 좋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여드름과 피부 모공을 막는 리퀴드 타입의 파운데이션과 컨실러, 쿠션 등을 자주 사용하면 모공이 막히고 여드름 염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여드름이 심한 경우는 피지 분비량이 많은 지성일 확률이 높은데, 피지관리 없이 유분이 많은 화장품을 사용하면 여드름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서 시행하는 여드름 치료 방법은?
피부과에서 시행하는 여드름 치료방법으로는 압출, 레이저 시술, 주사, 스케일링 등 다양한 시술과 치료가 있습니다. 국소 부위에 일시적으로 생긴 소량의 여드름이라면 여드름 압출 치료를 통해 모공 속 고여 있는 피지와 여드름 씨앗을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압출 시술은 여드름 치료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여드름 농과 씨앗을 배출해 균과 피지선을 제거하고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 스케일링은 모공 속 노폐물과 각질을 정리해 피지 배출을 원활하게 하여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도록 피부 환경을 건강하게 가꾸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합니다.

만약 여드름의 정도가 심하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압출 외에도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알약인 ‘이소티논 처방’과 ‘여드름 스케일링 치료’, ‘피지선을 파괴하는 여드름 전용 레이저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피지선을 조절하고 피부가 건강하게 재생될 수 있도록 재생 작용을 촉진시키는 여드름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여드름 약 ‘이소티논’이란?
여드름이 심할 때 처방받는 대표적인 여드름 약으로는 피지조절제 ‘이소티논’이 있습니다. 이소티논은 비타민A 유도체인 이소트레티노인으로 피지선에 작용해서 분비량을 감소시킵니다. 얼굴 피부에 생기는 기름, 즉 피지조절제는 피지선을 말려 여드름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피지조절제 10mg을 하루 1~2알 정도, 약 7~8개월 간 복용하는 게 일반적인데요. 다만, 부작용(안구건조증, 피부 건조증 등)이 있는 만큼 체질이나 증상에 따라 전문의에게 적정량을 처방받고, 점차 복용량을 줄여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같은 여드름 약물치료와 함께 다양한 여드름 스케일링 등의 시술을 병행하면 효과가 더욱 높아집니다.


좁쌀 여드름은 정확한 세안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출처: 클립아트코리아좁쌀 여드름은 정확한 세안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출처: 클립아트코리아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좁쌀 여드름 예방법’
여드름 중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여드름은 바로 크기가 자잘한 좁쌀 여드름입니다. 보통 좁쌀 여드름이 있는 경우, 피부관리 단계 중 클렌징 단계에 가장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각질층이 두꺼워져서 피지의 순환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얼굴에 유분이 많아져서 유수분의 밸런스가 깨집니다. 이는 염증으로 발달하여 만성 트러블 피부로 발전하거나 좁쌀 여드름이 더 심해질 수 있는데요. 따라서, 각질을 관리하는 클렌징 습관을 들여 서서히 피부장벽을 강화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평소 세안 시, 시간을 들여서 모공을 열어준 후 세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좁쌀 여드름 예방하는 세안법>
1. 먼저 스팀타월이나 미지근한 물로 모공을 연다.
2. 클렌징폼으로 조밀한 거품을 내어 모공 속까지 1분 동안 꼼꼼하고 부드럽게 세안한다.

세안 시 각질을 억지로 탈락시키기 위해 에탄올이 들어 있는 클렌징폼을 사용하거나, 피지를 없애기 위해 모든 유분이 씻겨 나가는 클렌징폼을 사용하면 오히려 피부 장벽을 무너뜨리니 주의해야 합니다. 세안 후에는 피지 생성과 분비를 조절하는 성분이 있는 화장품을 사용하면 좁쌀 여드름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혹 여드름이 올라왔을 때 손으로 뜯거나 손톱, 면봉, 멸균되지 않은 바늘, 볼펜 등을 이용해 무리하게 압출을 시도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오히려 염증을 악화시키고, 심한 경우 색소 침착이나 파인 여드름 흉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섣부른 자가 압출은 피하고 피부과를 내원하여 숙련된 전문가에게 정확한 상담을 받고, 시술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진 영앤필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