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상대적으로 피부층이 얇고 건조해서 주름이 생기기 쉬운 목은 한 번 주름이 발생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좋아지기 어려워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아보게 된다. 특히 그 중에서도 목 세로 주름은 보통 중장년층 이상의 연령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형태인데, 이러한 주름을 두고 일각에서는 절대 없앨 수 있는 목주름이라 부르기도 한다. 과연 사실일까?

목 세로 주름, 원인을 알면 충분히 해결 가능
결론부터 말하면, 목 세로 주름은 충분히 개선이 가능하다. 개선이 가능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먼저 목 세로 주름의 원인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목 세로 주름은 목 피부의 탄력 저하로만 생기는 것은 아니다. 목 안에서 목을 전체적으로 지탱하는 근육인 ‘활경근’의 안쪽(내측)이 늘어져 양쪽으로 벌어지게 되면서 생기는 주름이다.

따라서 이러한 세로 목주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늘어진 목 근육을 교정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쉽게 해볼 수 있는 홈케어나 간단한 종류의 시술은 활경근을 교정하는 과정이 없기 때문에 개선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지만 ‘목거상술’ 이라 부르는 목주름 수술은 목 근육의 교정이 진행되어 목 세로 주름 제거 효과가 탁월하다. 즉, 목 세로 주름은 절대 없앨 수 없다는 말은 잘못된 말이다.

목거상술, 수술과정은?
목거상술의 경우 양쪽 귀 앞뒤와 턱밑을 절개하여 목 근육인 활경근의 안쪽 및 바깥쪽을 당기고 조여주는 과정이 시행되며 늘어진 목 피부도 수직으로 끌어올려 주게 된다. 이 과정에서 목 세로주름 개선뿐만 아니라 가로 목주름까지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활경근이 늘어지면 목 주변과 턱밑에 지방축적이 활발해지게 되어 목이 굵어 보이고 이중턱이 발달된 경우가 많은데 목거상술 시 목 주변과 턱밑에 쌓여있는 지방도 모두 제거하여 없애기 때문에 목선이 더 얇아지고 턱 라인은 선명해지는 결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목거상술의 유지기간은 약 10년 이상이다. 물론, 홈케어나 시술에 비하면 목거상술은 직접 목 근육을 다뤄야 하는 고난도의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이 진행되어야 하고, 목거상술을 많이 다뤄온 숙련된 의료진에게 정확한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거상술의 경우 절개가 진행되는 수술이긴 하나 회복 기간이 5~7일 정도로 비교적 짧은 편에 속하며, 붓기는 주로 귀 앞뒤와 턱 밑, 그리고 목 주변에 발생하게 된다. 붓기 관리를 위해서는 냉찜질과 산책은 필수이며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흡연이나 음주는 삼가는 것이 좋고 절개 부위가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