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ㅣ출처: 하이닥
점차 쌀쌀해지는 날씨에 안경 내 습기로 불편감을 호소하는 이들이 다시금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시력교정술을 통해 안경과 렌즈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라식, 라섹수술은 각막을 깎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각막의 두께가 일정 이상인 경우에만 수술이 가능하며, 각막이 얇은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반면, 스마일라식은 ‘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의 약자로, 각막 최소 절개 추출법을 뜻합니다. 안구건조증과 빛 번짐 등의 부작용을 개선시킨 시력교정술로, 펨토초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에 2mm 정도의 최소 절개만으로 시력교정에 필요한 만큼의 각막 실질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됩니다. 스마일라식 진행이 가능한 기계는 칼자이스사에서 개발한 비쥬맥스 장비가 유일한데, 이는 안과용 반도체 레이저 수술 장비로 각막 표면을 투과해 각막의 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근시와 난시를 교정하는 작용을 한다.

1,000조 분의 1 단위로 레이저를 조절하는 펨토초 기술을 적용하여 극미세 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의 렌티큘을 추출하는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오랜 연구 끝에 ‘스마일프로’ 수술이 가능해졌는데, 부드러운 실질 절삭과 7초의 빨라진 레이저 조사시간으로 스마일수술 시 석션로스 확률이 감소되었습니다. 아울러, 감염 위험성까지 낮추어 기존 스마일라식 대비 더욱 빠른 회복속도를 보여줍니다.


스마일프로ㅣ출처: 에스앤유안과의원스마일프로ㅣ출처: 에스앤유안과의원
스마일프로란?
기존 스마일라식은 각막을 열지 않고, 약 2mm의 최소 절개로 각막 손상이 거의 없이 안전하게 수술이 이루어졌었는데, 스마일프로는 25초의 레이저 조사시간에서 단 7초의 짧은 레이저 조사만으로도 각막실질분리가 가능해졌습니다. 초당 200만 번의 로우레이저가 빠르고 세밀하게 조사되면서 각막 실질의 기포발생을 최소화시키는데요. 센트럴 라인 자동안구고정 장치를 활용해 석션로스 비율까지 낮췄기 때문에 수술 이후 더욱 빠른 시력 선명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프로는 환자 위치와 움직임에 따른 입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균일한 압력으로 정확한 레이저를 조사합니다. 이에 따라 수술 시 불필요한 안압 상승과 손상을 줄여 빠른 시력회복과 일상복귀가 가능합니다.

스마일프로 수술은 현재 호주, 대만, 베트남 등 아시아 및 유럽 지역을 통해 6만 5천 건 이상 시행되었으며 다양한 케이스의 수술을 통해 임상결과를 인정 받았습니다. 그리고 2023년 국내에 도입되어 그 동안 수술이 어려웠던 환자도 정밀검사를 통해 빠르고, 만족스러운 시력회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스마일프로, 어떤 사람에게 적합할까?
스마일프로는 특히 △각막비대칭 △고도근난시 △안구 수술에 대한 부담감이 있는 경우 △동공이 큰 경우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 △오랜 기간 렌즈를 착용한 경우 △빠른 시력 회복과 일상복귀를 희망하는 경우 등에 적합한 수술입니다.

스마일프로는 정확한 난시교정이 가능해 각막비대칭, 고도근시, 초고도난시 사례에서도 수술 후 성공적인 교정 결과를 보여줍니다. 아울러 각막두께가 얇거나 동공 크기로 인해 수술 이후 야간 빛 번짐 등의 부작용이 우려되는 경우에도 수술 후 안정적인 결과를 보입니다.

스마일프로는 어떤 부분에서 스마일라식보다 업그레이드 된 걸까?
기존 스마일라식 수술 시 레이저와 현미경이 한쪽으로 고정되어 있어 환자를 눕힌 침대를 기계 쪽으로 움직여야 했는데, 업그레이드된 스마일프로 장비의 경우 로봇 암을 조정하여 움직일 수 있도록 첨단화된 방식으로 수술 시 환자가 느낄 수 있는 긴장과 두려움을 낮춰줬습니다. 또한, 수술 시 조이스틱을 이용해 로봇 암을 이동시키거나 기계가 직접적으로 맞추는 작업이 가능해 난시교정의 정확성을 극명히 높여줬습니다.

성공적인 수술을 위해 확인해야 할 것은?
스마일라식, 스마일프로는 각막 실질을 정교하게 제거하는 섬세한 기술이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수술 실력이 충분히 뒷받침 되어야 하는데요. 다양한 환자의 수술 케이스에 대한 노하우와 5만 건 이상의 집도를 통한 환자의 노모그램으로 개인별 안구의 에너지 조사 범위, 에너지양, 절개 위치 등을 확립하여 최적의 수술 결과를 보여줄 수 있는 의료진인지 확인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일프로 수술이 가능한 최신 장비를 보유한 병원인지, 스마일프로 도입 임상에 참관한 의료진인지, 그리고 장비 개발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스마일라식 닥터 인증을 받았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한 뒤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 (안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의상 에스앤유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