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ㅣ출처: 하이닥


유방 통증은 여성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매우 흔한 증상이다. 생각보다 많은 여성은 이러한 유방 통증을 경험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으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초기에 검사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유방 통증이 나타났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유방암을 진단받은 환자 10명 중 7명은 40~50대이다. 상대적으로 20~30대 여성들은 낮은 유방암 발병률로 안심하며 유방암 검진을 하지 않는 추세이다. 그러나 점점 유방암이 발생하는 나이대가 어려지고 있기에 유방 통증이 느껴졌을 때 안심하면 안 된다.

많은 여성에서 나타나는 유방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생리 주기로 인한 여성 호르몬 변화나 스트레스 등이다. 유방 통증은 주기적 통증과 비주기적 통증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주기적 유방 통증은 한 달에 한 번 생리 주기로 인하여 발생한다. 즉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유방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다. 통증이 양쪽 가슴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에 여성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유방이 민감하게 반응하여 가슴이 찌릿하고 뻐근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이때 발생하는 통증은 유방뿐만이 아니라 어깨, 팔, 늑골, 피부 등 다른 여러 신체 부위에서도 함께 발생할 수 있다.

반면, 비주기적 유방 통증은 생리 기간과 상관없이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다. 비주기적으로 유방 통증이 나타나고 있다면 약물 복용, 카페인 과다 섭취, 흡연, 음주 등으로 인하여 나타나고 있을 수도 있다. 따라서 대부분 생활습관 개선을 통하여 나아질 수 있다. 그러나 생활습관을 개선했음에도 계속 통증이 심해진다면 유방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유방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 유방 통증이 나타난다면 방치하는 것보다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주기적인 통증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통증과 함께 멍울처럼 단단하게 만져지는 증상이 있다면 유방외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 보통 유방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약물 복용을 하지만 장기간 동안 복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주현 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