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뒷목이 뻐근한 증상이 나타날 때 흔히 ‘거북목증후군’을 의심한다. 그러나 목 통증과 함께 손 저림, 어깨 통증 등이 동반된다면 ‘목 디스크(경추 추간판 탈출증)’를 의심해봐야 한다. 목 디스크는 경추 사이에 있는 경추 추간판이 탈출되어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으로, 증상이 목뿐만 아니라 어깨, 손가락까지 뻗어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목 디스크는 잘못된 습관에 의해 발생∙악화되기 쉽고, 오랜 기간 잘못된 습관이 굳어지면 마비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목 통증과 더불어 손 저림 등의 이상증상이 동반된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한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목 통증과 더불어 손 저림 등의 이상증상이 동반된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봐야 한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Q. 목 디스크, 왜 생기나요?
목 디스크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노화에 의한 디스크 내 수분 감소 및 후관절 퇴행으로 인한 퇴행성 디스크 발병이 있습니다. 또한, 압력 및 스트레스를 주는 나쁜 자세로 인해서도 목 디스크가 생길 수 있는 데요. 예를 들어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있거나 잘 때 지나치게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에 근육보다 디스크에 과중한 압력이 가해져 혈액 순환 방해 및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외상, 교통사고에 의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마취통증의학과 장준철 원장 (서울필마취통증의학과)

Q. 거북목증후군과 목 디스크, 어떻게 다른가요?

거북목이 생기면 C자 형태의 경추가 무너지면서 일자가 됩니다.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있는 듯한 거북목 자세로 인해 머리 무게가 그대로 어깨의 근육과 뼈에 부담을 주게 되고, 이는 통증과 목 디스크의 원인이 됩니다.

목 디스크는 목 주변의 근육 및 인대, 디스크가 오랜 시간 압력을 받아 퇴행하고 약해지면서 디스크의 외피가 찢어지고 수핵이 밀려 나와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목 디스크가 생기면 두통 혹은 손 저림, 뻐근한 목, 어깨 및 등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 저림과 같은 다양한 증상은 밀려 나온 디스크가 손과 이어져 있는 신경근을 건드리면서 발생합니다.
-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사 모민주 원장 (청당주한의원)

Q. 목 디스크로 진단되면 어떤 치료를 진행하나요?
진단 후 디스크 탈출된 방향에 따라 디스크에 반복 손상을 주는 자세와 금연, 금주 등의 생활습관의 교정을 진행합니다. 더불어, 약물치료와 디스크 손상 후 약해진 근·인대를 강화하기 위한 물리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통증 정도가 심하거나 사진상 신경 압박이 심한 경우에는 신경 차단술 및 고주파 열 응고술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로 90% 이상의 환자가 증상 완화 및 안정화 시기로 접어들게 되는데요. 증상이 지속되는 일부 환자의 경우에서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 마취통증의학과 장준철 원장 (서울필마취통증의학과)

Q. 목 디스크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와 수술 방법이 궁금합니다.
목 디스크의 치료는 대부분 보존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수술은 예외적으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디스크의 탈출 정도가 심한 경우에 고려될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 수술은 신경을 압박하는 디스크를 제거하여 신경 손상을 방지하고 안전하게 회복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미세현미경이나 내시경으로 신경을 확인하고, 주변 구조물을 점검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합니다. 아울러, 목 디스크 수술은 허리 수술과는 달리 주변 조직을 최소한으로 손상시켜 회복이 빠르고, 수술 후 통증도 거의 없기 때문에 입원 기간은 보통 5일 정도로 매우 짧습니다. 이후에는 약 3개월 정도의 재활치료를 진행하면 보통 일상적인 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사 한희돈 원장 (연세오케이병원)

Q. 목 디스크를 예방하는 운동법을 소개한다면?
‘누워서 턱 당기기 운동’은 경추 주변의 근육들을 간단한 동작으로 강화할 수 있는 대표적인 운동법입니다. 이 운동을 할 때는 목을 받쳐줄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수건이나 쿠션이 적당합니다. 목 받침 높이가 너무 높을 경우에는 경추가 부담하는 스트레스가 많아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턱을 가슴 쪽으로 당기면서 수건을 지그시 눌러준다.
2. 당긴 상태에서 1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한다.
3. 천천히 힘을 풀면서 준비자세로 돌아온다.
4. 10초 휴식한 후, 이전 동작을 반복한다.
- 하이닥 운동상담 서정원 센터장 (힐리언스코어운동센터)

* 이 기사는 하이닥 전문가의 답변을 재구성했습니다.

도움말 = 장준철 원장 (서울필마취통증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모민주 원장 (청당주한의원 한의사), 하이닥 상담의사 한희돈 원장 (연세오케이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하이닥 운동상담 서정원 센터장 (힐리언스코어운동센터)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모민주 청당주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