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
모소동(Pilonidal disease)은 엉덩이 상부 또는 근처에 발생하는 흔한 피부 감염입니다. 주로 청소년과 젊은 성인들에게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모소동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자주 발생한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남성이 여성과 비교해 털이 많은 부위가 더 크기 때문일 수 있으며, 자주 앉거나 움직이면서 털과 이물질이 더 자주 뭉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통증·분비물 유발하는 모소동, 조기치료 중요해
모소동의 주요 증상은 통증, 부기, 분비물, 발적 등이며 이러한 증상은 주로 엉덩이 상부 또는 근처에 발생합니다. 모소동의 경우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으며, 방치할 경우 통증이나 발적 등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적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특히 통증이 심하거나 감염 징후가 나타난다면 즉시 전문의를 찾아야 합니다. 모소동은 적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호전될 수 있으며, 치료 이후 예방과 관리를 통해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모소동은 일반적으로 의사가 환자의 증상 및 병력을 확인한 뒤, 신체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양상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는 초음파나 CT 스캔 등의 영상 검사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모소동의 올바른 치료·관리법은?
모소동 치료로는 일반적으로 압출, 항생제 사용, 레이저 치료 등이 적용되며, 복잡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증상의 심각성, 진단 결과, 그리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를 전체적으로 파악하여 의사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소동은 재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치료 후에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예방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 꾸준히 관리해야 하며, 엉덩이와 주변의 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적절한 피부 관리도 필수입니다. 아울러, 혹 치료 이후에 부기, 통증 등 모소동 의심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다시 병원을 찾아 적절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 (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