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남성 비뇨의학과에서 수술 전·후 효과를 가장 드라마틱 하게 볼 수 있는 진료과목이 바로 성기확대수술과 조루증의 수술적 치료이다. 수술 효과가 좋은 만큼 집도의와의 세밀한 상담이 중요하다. 과거에는 남성 비뇨의학과나 남성의원에서 사무장이나 실장 등이 나서서 마케팅 차원의 전화 상담 및 방문 상담을 진행했었다. 마치 직원이 의사인 것처럼 의료적인 내용을 이야기하고, 수술의 효과와 부작용 등을 설명했다. 정작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는 환자에게 별다른 설명을 하지 않고 수술을 진행하곤 했다. 불과 10여 년 전까지만 해도 이러한 사례는 적지 않았다.

이러한 기현상은 남성의원과 비뇨기과 네트워크의 운영방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문제는 의료적 책임을 정작 의사에게 묻지 않고, 마케팅 실장(사무장)에게 하면서 그 피해는 오롯이 환자에게 향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음경확대수술이나 조루증 등과 같은 수술은 부작용을 방지하고, 자연스러운 결과와 영구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집도의와 대면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직접 의사가 설명하는 것을 듣고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한 수술이다. 따라서 실장이나 사무장과 같은 직원은 의료 보조인력으로서의 역할만을 담당하는 것이 옳으며, 집도의가 직접 홈페이지나 수술 설명 영상, 대면 상담 등을 하는 것이 남성수술의 좋은 결과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음경확대수술이나 조루증 등과 같은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집도의와 대면상담을 하는 것이 치료 효과를 높인다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음경확대수술이나 조루증 등과 같은 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집도의와 대면상담을 하는 것이 치료 효과를 높인다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남성확대수술이나 조루증 수술은 어떤 다른 종류의 진료보다 훨씬 더 기능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다. 의사의 경력과 경험, 케이스에 따른 차이점 등을 집도의가 충분히 파악하고 적용하는지 등이 고려되어야 제대로 된 수술 결과가 나온다.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남자확대수술 또는 조루증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유념하길 바란다. 첫째, 병원 방문 시 집도의와 직접 상담 가능 여부 둘째, 수술을 진행하고자 하는 의료기관에서 하는 음경확대술과 조루증 치료와 관련된 홈페이지 내 영상이나 설명 등을 의사가 직접 제작하는지 셋째, 이러한 수술과 관련된 설명 내용이 과거의 콘텐츠와 비교했을 때 일관성이 있는지. 이와 같은 내용을 반드시 파악해야 한다. 결국 환자 스스로에게 중요한 수술일 경우 어느 정도의 노력이 필요하더라도 충분히 잘 알아보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부작용 없이 최선의 결과를 보장받을 수 있는 지름길인 것을 명심해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수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수연 엘제이(LJ)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