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방정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방정현 원장ㅣ출처: 하이닥

여름철에는 하지정맥류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늘어납니다. 높은 온도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면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하지정맥류 증상이 더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옷차림이 가벼워지고 노출되는 부위가 많아지면서 겉으로 보이는 문제가 신경 쓰여 병원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정맥혈류의 역류를 막아줄 판막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망가지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다리에 울퉁불퉁 핏줄이 비쳐 보여야만 하지정맥류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핏줄의 도드라짐이 거의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부분만으로 하지정맥류를 판단해서는 안 되는 이유입니다. 특히, 하지정맥류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악화되는 질환이라 방치할 경우 다양한 합병증(궤양, 색소침착 등)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겉으로는 이상 증상이 없더라도 다리 중압감, 무거움, 피로감, 부기, 경련, 통증 등 다양한 증상들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하지정맥류를 의심해 보고 조기에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정맥류의 다양한 수술방법
하지정맥류는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증상이 심해지고 문제가 되는 혈관의 범위가 넓을 경우에는 하지정맥류 수술을 통해 불편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그런데, 하지정맥류 수술을 하면 흉터가 남고, 티가 날까 봐 염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름철에 이러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최근에는 기술이 많이 좋아져서 수술 흉터가 거의 드러나지 않고, 회복이 빠른 방법들이 잘 나와 있습니다.

열치료방법인 레이저와 고주파 수술은 머리카락만큼 가느다란 관을 문제가 되는 정맥혈관 내에 넣은 후, 강한 열을 주어 혈관을 폐쇄시키는 방식인데요. 회복도 빠르고 통증이 비교적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외에 비열치료방법도 있습니다. 비열치료방법은 의료용 생체접착제를 사용해 주변 조직에 손상을 거의 주지 않고 문제가 되는 혈관만 폐쇄시키는 방식입니다. 열치료방법에 비해 멍과 부기, 통증이 적은 편이어서 노출이 많은 여름철에도 치료를 받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아울러, 비열치료방식은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치료방식이 장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기존의 발거술과 같은 수술은 다른 치료법에 비해 통증이 클 수 있고, 도드라진 흉터가 남을 수도 있으며 회복기간에 시간이 필요합니다. 열치료방법은 신경손상, 운동장애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비열방식의 치료는 염증,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팽창마취는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마취 방법이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팽창마취는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인 마취 방법이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마취방법 역시 다양...장·단점 충분히 고려해야
하지정맥류 수술을 위해서는 마취가 필요합니다. 과거에는 이 수술을 위해 하반신 마취를 진행했지만, 최근에는 수면마취, 국소마취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수술이 간단해지고 절개창이 크지 않게 변화하면서 굳이 하반신 마취를 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수면마취의 경우 호흡저하, 맥박저하가 있을 수 있고 무의식 중에 환자가 움직일 수 있다는 아쉬움도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회복되는 과정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어느 정도 방지하기 위해 최근에는 팽창마취를 실시합니다. 팽창마취는 조직 주변에 마취액을 주입해 혈관을 수술하는 도중에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을 줄입니다. 또, 수술이 종료된 이후 마취성분이 서서히 감소되는 기간 동안에도 어느 정도 통증을 줄이는 역할을 해 환자의 불편함을 감소시킵니다. 이뿐만 아니라 팽창용액이 정맥벽을 압박해 고주파, 레이저 카테터와의 접촉을 용이하게 하며 효과적인 시술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주입된 팽창용액은 고주파, 레이저로 인해 발생되는 열로부터 주변 조직들을 보호해 줄 수도 있습니다. 한편, 팽창마취는 초음파를 보며 추가로 마취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마취 방법들은 생각보다 다양하므로 하지정맥류 수술 시 본인이 시행하는 마취방법이 무엇인지 미리 파악하고 위험성이나 안전함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을 듣는 게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방정현 원장 (흉부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방정현 뉴하트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