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희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희 원장ㅣ출처: 하이닥

연인, 부부 사이에서의 성생활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제대로 피임을 하지 않으면 원치 않는 임신을 할 수도 있다. 자녀 계획이 없다면 적극적으로 피임을 해야 하는 이유다. 그런데 피임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월경 예정일이 훌쩍 지나도 월경을 하지 않는 등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는 약 복용 등 혹시 모를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서둘러 임신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임신 확인을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바로 '임신 테스트기'다. 임신 테스트기는 편의점, 약국 등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병원에 가지 않아도 빠르고 편하게 임신을 확인할 수 있다. 임신 테스트기의 정확도는 95% 정도로 매우 높다. 다만 사용시기에 따라 정확도가 떨어질 수도 있으며 사용 후 줄이 희미하게 표기될 시 임신 확인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아울러 임신 테스트기는 성관계 3주 후 또는 생리 예정일이 지난 후에 사용해야 결과가 비교적 정확해 빠르게 임신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임신 여부 확인이 급한 상황이라면 임신 테스트기보다는 병원을 방문해 '응급임신진단'을 받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산부인과 또는 여성 의원에서 실시하는 응급임신진단은 혈액검사를 통해 임신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다. 검사 후 15분 이내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으며 정확도가 매우 높아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임신 진단을 받을 수 있다.

35세 이상 여성이라면 임신 시 초기 검진 및 적합한 조치가 반드시 필요하다. 극초기 임신확인이 가능한 응급임신진단을 통해 빠르게 임신 여부를 확인하고 이를 대비하는 것이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 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동희 원장(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동희 우아한여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