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목에 있는 주름을 보면 그 사람의 나이를 예측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목 부위는 다른 부위와 다르게 피지선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서 쉽게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발생하기 쉬운 부위다. 그렇기에 더더욱 신경을 써서 관리해야 하지만, 얼굴과는 달리 목 관리는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얼굴이 아무리 팽팽하고 탄력이 있어 보여도 목은 탄력이 떨어져 보이고 주름이 있다면 얼굴도 덩달아 나이 들어 보인다. 그래서 최근에는 목 관리를 위한 해결책으로 ‘목거상술’을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목거상술’, 목주름의 원인인 목 근육 직접 교정
목거상술은 일종의 ‘목주름 수술’로, 시술과 달리 절개가 시행되는 방법이다. 절개를 통해 목주름의 주원인인 ‘목 근육’을 팽팽하게 당기고 조여서 힘을 강화하여 처진 목 라인을 탄력 있게 만든다. 목 피부는 수직 방향으로 끌어당겨 목주름의 위치를 턱 밑과 목 경계 사이로 숨긴다. 이렇게 함으로써 주름의 수가 줄어들고 희미해지는 효과가 있다.

목거상술은 시술과 달리 목 근육 교정까지 정확하게 시행하기에 한 번 하면 약 10년 넘게 유지할 수 있다. 세로 목주름이나 가로 목주름, 선천적 목주름 등 구분 없이 충분한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목거상과 턱거상은 동일한 절개 부위로, 목거상술로 이중턱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목거상과 턱거상은 동일한 절개 부위로, 목거상술로 이중턱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목거상술로 이중턱 개선 가능
보통 목주름이 있으면 늘어진 턱밑 살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늘어진 턱밑 살을 흔히 ‘이중턱’이라고 한다. 눈여겨봐야 할 점은 목거상술을 통해 이중턱이 개선되는 ‘턱거상’ 효과까지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목거상술과 턱거상(이중턱 서상)의 절개 부위는 동일하다. 목 근육은 턱밑부터 이어져 있는 근육이므로 이 근육을 강화하면 자연스럽게 턱밑 살이 늘어지지 않도록 강하게 받쳐준다. 목거상술 시 턱 밑과 목 주변에 쌓인 지방을 손으로 잘라내 없애기에 턱 거상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특히 흡입 방식으로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아닌 지방 덩어리 자체를 ‘잘라내’ 없애기 때문에 수술 이후 체중이 늘더라도 목 주변과 턱 밑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두 부위를 절개하여 진행되는 수술이기에 흉터에 대한 부담감도 있을 수 있다. 숙련된 의료진이 섬세하고 정교한 방식으로 절개와 봉합을 시행한다면 약 8개월~1년 정도가 지나면 흉터가 눈에 잘 보이지 않을 만큼 회복된다. 이때 별도의 흉터 치료는 필요하지 않으며, 흉터 연고만 꾸준히 바르면 된다.

다만, 체질에 따라 흉터 부위가 간지럽거나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수술한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