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고창현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고창현 원장ㅣ출처: 하이닥

다이어트 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인터넷에 검색만 해봐도 너무 많은 정보가 나오곤 하는데요. 이런 다이어트 방법들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이 모든 사람에게 맞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사람마다 체질, 체형, 운동능력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같은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 최선의 노력을 다 해도 동일한 또는 노력을 덜한 사람보다 살이 덜 빠지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는 '사람마다 신체가 다름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신체가 각자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를 토대로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아야 하죠. 다이어트 강도 등도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율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기본적인 다이어트 방법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규칙적인 식습관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면 기본적으로 신체가 지금의 상황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하루 2끼를 먹든 3끼를 먹든, 혹은 어떤 식단을 구성하든 비슷한 시간대에 비슷한 양의 식사를 한다면 신체는 자연스럽게 ‘이게 보통의 상태다’라고 판단을 하고 식사를 함으로써 얻은 칼로리를 적절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 식단 조절
식단 조절을 극단적으로 할 경우 건강을 잃고, 오히려 다이어트를 실패하거나 요요 현상을 부르는 데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너무 극단적인 다이어트 식단보다는 적당한 비율의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섭취하면서 짜거나 매운 음식 등의 자극적인 음식을 줄여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칼로리가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많이 먹으면 포만감은 유지하면서 섭취 칼로리는 줄어들어 다이어트를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운동
운동은 아주 기본적인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 결국 칼로리 소모량을 증가시켜야 한다는 사실은 기본이자 기초입니다. 단,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져 다이어트도 잘 되고 요요현상도 적다’라는 이야기가 많은데, 근육량을 아주 큰 비율로 높이는 게 아니라면 유의미할 정도로 기초대사량을 높이긴 어렵습니다. '운동을 통해 신체의 균형적인 발달을 유도하고, 칼로리를 소모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의 개념으로 이해하시는 게 올바른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 수면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 수면에 대한 중요성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수면 중 신체의 대사활동으로 인해 소모되는 칼로리는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오히려 깨어있을 때보다 더 많을 수 있죠. 또한 고강도의 운동을 했다면 신체를 회복하기 위해 칼로리가 소모되는데요. 이때 충분한 수면시간을 채워주면 신체의 건강을 회복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는 결국 기본적인 대사량을 늘리는 작용을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지속적인 관리
다이어트를 할 때 ‘지속적인 관리’는 아주 기본적이며 중요한 내용입니다. 다이어트의 최대 적이라고 할 수 있는 요요 현상을 막기 위해서도 필요하고, 단순히 지금 당장 살을 빼는 게 아닌 건강을 지키고, 건강한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만 ‘평생 식단조절을 하고 운동을 해라’ 이런 식의 극단적인 관리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이어트를 통해 원하는 목표를 이룬 후에도 너무 과한 폭식이나 음주 등 다이어트를 하기 이전의 식단이나 생활패턴으로 완전히 돌아가지 않는 정도를 지속적인 관리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전문가의 도움
다이어트를 할 때 인터넷 검색이나 유튜브 영상 등을 통해 정보를 얻고 실천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보다야 당연히 어떤 방식이라도 시작해 보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겠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면 훨씬 더 쉽고 정확하게, 또 빠르게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꼭 전문가가 의사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의사, 한의사, 퍼스널트레이너 등 운동이나 식단 등 다이어트를 함에 있어 필요한 정보를 줄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얻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출처: 게티이미지뱅크다이어트|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단순 다이어트가 아닌 몸매 교정을 원한다면?”

다이어트는 몸매 교정의 효과가 어느 정도 있기는 하나 타고난 체형을 변화시킬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그런 만큼 다이어트 성공 여부와 상관없이 추가적으로 만족스럽지 않은 부위가 있다면 다이어트 시술을 접해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 병원이나 한의원 등 다이어트 전문 시술을 운영하는 곳들이 있는데요. 이런 곳에서는 보통 초음파나 주사 등의 다이어트 전문 시술 기기들을 이용해 원하는 부위를 타깃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보도록 하는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란, 건강을 지키며 체중을 감량하는 것을 뜻합니다. 단순히 체중 감량만을 목표로 잡고 다이어트를 할 경우 건강을 잃거나 다이어트 후 요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당한 강도를 지키며 체중 감량을 성공하고, 이를 유지하며 몸의 기본 상태를 다이어트 후의 상태로 입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라는 점, 기억하길 바랍니다. 성공적으로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절대로 본인이 유지 못할 정도로 강도를 높이거나 극단적인 식단조절을 하지 않기를, 전문가의 입장에서 권장해 드립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고창현 원장(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고창현 생활건강한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