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설연휴는 프라이팬 사용이 많아지는 시기다. 특히 명절을 앞두고는 전체 프라이팬 매출의 4분의 1이 팔려 나가는 만큼 명절에 프라이팬 소비가 많아진다. 이에 따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음식을 조리할 때 사용하는 코팅 프라이팬 제품에 대해 소비자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을 위한 안전 정보를 제공했다.


코팅 프라이팬 사용법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코팅 프라이팬 사용법ㅣ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이번 정보는 최근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티타늄 코팅, 다이아몬드 코팅 등 첨가제를 강조하는 광고로 불소수지 코팅 프라이팬을 판매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가 실제 재질 등 관련 정보를 제대로 알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코팅 프라이팬의 ▲종류와 코팅 재질 ▲안전관리 현황 ▲구매·사용 시 주의사항 등이다.

프라이팬의 종류와 코팅 재질은?
프라이팬은 일반적으로 금속을 주재료로 만들어지며, 코팅된 제품과 코팅되지 않은 제품이 있다. 코팅되지 않은 프라이팬은 스테인리스, 주철 등의 금속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내구성이 우수하나 음식이 잘 눌어붙는 단점이 있다.

반면, 코팅 프라이팬은 알루미늄 등의 금속 소재 위에 불소수지나 세라믹 재질 등으로 코팅되어 있어 음식물이 잘 눌어붙지 않아 조리나 관리가 쉬운 장점이 있다. 일부 코팅 프라이팬 중 티타늄코팅, 다이아몬드코팅 등으로 광고해 판매하는 제품이 있는데, 이는 불소수지에 해당 물질을 소량 첨가하여 코팅한 것으로 불소수지 코팅에 해당된다.


코팅 프라이팬 올바른 사용법ㅣ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코팅 프라이팬 올바른 사용법ㅣ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프라이팬의 국내 안전관리 현황은?
금속제 프라이팬은 ‘금속제’, 불소수지가 코팅된 프라이팬은 ‘불소수지’, 세라믹이 코팅된 프라이팬은 ‘도자기’로 기준·규격을 설정해 관리하고 있다. 식약처는 식기류 등 기구·용기·포장의 기준·규격에 대한 재평가를 2015년부터 매년 실시해 그 결과에 따라 기준·규격을 개정하는 등 안전관리하고 있다. 또한 2021년 불소수지의 기준·규격 등에 대해 ▲제외국 기준·규격 조사 자료 ▲불소수지 코팅 제품 45종(프라이팬 31종, 유사제품 14종)의 용출규격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 등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재평가를 실시한 결과, 현재 설정된 기준·규격이 적절한 수준이라고 판단했다.

프라이팬에서 용출되는 유해물질은?

과불화합물의 한 종류로 유해논란이 있었던 과불화옥탄산(PFOA)은 과거에 프라이팬의 코팅제로 사용되는 불소수지의 제조 시 가공보조제로서 사용됐으나 PFOA를 사용하지 않는 제조기술이 개발되어 더 이상 사용되고 있지 않으며, 현재 식품용 기구·용기·포장 제조 시에도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참고로 PFOA는 자연적으로 잘 분해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어 체내에 축적될 가능성이 있는데, 실제 PFOA는 인체에서 그 양이 반으로 줄어드는 데 걸리는 시간인 반감기가 3.8~5.4년인 것으로 드러났다. PFOA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동물에서는 간독성, 암 유발, 그리고 인체역학연구에서는 갑상선 질병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프라이팬 사용 시 확인사항
기구·용기·포장의 경우 재질명을 표시사항에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코팅 프라이팬을 구매할 때 제품의 표시사항에서 코팅 재질을 확인할 수 있다. 합성수지는 불소수지 등 재질명을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한다.


코팅 프라이팬 사용 시 주의사항ㅣ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코팅 프라이팬 사용 시 주의사항ㅣ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새 프라이팬 사용 시 주의사항
새 제품을 처음 사용할 때는 먼지 등 이물질이 묻어 있을 수 있으므로 깨끗이 세척해야 하는데, 이때 물과 식초를 1대1 비율로 넣고 10분 정도 끓인 후 깨끗이 씻어내야 한다. 새로 구입한 코팅 프라이팬을 대충 씻어서 쓰면 프라이팬에서 금속 물질, 먼지 등이 계속해서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후 세척한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바른 후 가열하는 과정을 3~4회 정도 반복해 기름 코팅으로 길들여주면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다.

프라이팬, 오래 사용하려면?
조리 시 파스타용, 스테이크용 등 특정 용도로 제조·판매되는 프라이팬의 경우에는 가급적 해당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코팅 프라이팬의 경우 비어있는 상태로 오래 가열하면 과열되어 코팅층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코팅 프라이팬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조리할 때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는 목재나 플라스틱 재질 등의 조리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세척 시에는 금속 수세미를 사용하지 말고 부드러운 재질의 수세미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장기간 사용해 코팅이 벗겨지거나 손상된 프라이팬은 음식이 잘 늘어붙을 수 있으니 사용하지 말고 교체하여 주어야 한다.

식약처는 “이번에 제공한 정보가 국민이 기구·용기·포장을 안심하고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국민 건강을 위해 식품용 기구·용기·포장 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라고 발표했다.

참고 = 식품의약품안전처

Smart tag : 갑상선·부갑상선 간·담낭·췌장

뉴스 작성자

조수완 사진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뷰티, 헬스, 건강, 의학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