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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하이닥출처 : 하이닥


두부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열량은 낮아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게다가 원료인 콩은 식물성 식품이기 때문에 육류나 생선을 통한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채식주의자에게 더할 나위 없는 단백질 보충 식품이기도 하다. 또한 단백질뿐만 아니라 뼈 건강에 필수인 칼슘 함량과 흡수율이 높다는 사실도 채식주의자에게는 중요한 점이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Day는 5만 명 이상의 영국인을 대상으로 18년 동안 추적 분석한 연구에서 채식주의자가 육류를 섭취하는 사람보다 골절 위험이 43% 더 높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싣기도 했다.

오늘은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두부를 색다르게 먹을 수 있는 두부 초밥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 고단백 고칼슘 ‘채식 두부 초밥’ ]

▷ 재료
잡곡밥 2그릇, 두부 1/2모, 마른 김, 소금, 설탕, 간장, 맛술, 식초, 연와사비

▷ 방법
1. 재료 준비 : 두부는 수분을 뺀 뒤 키친타월로 물기를 닦고, 마른 김은 막대 모양으로 자른다.
2. 굽기 :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두부를 얹어 노릇하게 굽는다.
* 두부를 굴려 가며 모든 면을 노릇하게!
3. 졸이기 : 여기에 설탕, 간장, 맛술, 물을 넣어 중간 불에서 졸인다.
4. 썰기 : 한 김 식힌 뒤 납작하게 썬다.
5. 간하기 : 식초:설탕을 1:2 비율로 섞고 소금을 살짝 뿌린 단촛물을 만들어 밥에 넣어 버무린다.
7. 만들기 : 밥을 한입 크기로 빚어 연와사비를 바른 뒤 두부조림을 얹고 마른 김으로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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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작성자

윤성원 사진

윤성원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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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문 만성질환(당뇨병, 고혈압), 비만, 체중관리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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