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심부전은 심장의 이상으로 심장의 수축∙이완 기능이 저하되어 몸에 필요한 혈액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한다. 발병 5년 이내에 50% 이상이 사망하는 치명적인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치명적인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심부전에 대한 인식도는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내과 오수진 원장(이앤오내과)과 함께 '심부전'의 증상과 검사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이앤오내과 오수진 원장|출처: 하이닥이앤오내과 오수진 원장|출처: 하이닥


Q.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심부전을 의심하나요?
심부전 환자는 심장의 펌프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체액이 조직으로 스며들게 되고, 이에 따른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걸을 때 숨이 차는 증상, 즉 호흡곤란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호흡곤란은 주로 심장에 혈액이 정체되면서 심실의 충만압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서 심장으로 들어오는 폐혈관에 혈액이 정체되어 발생합니다. 때로는 기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그 외에 발목 부종이 양쪽으로 발생할 수 있고, 만성적인 피로 또는 무기력감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Q. 심부전, 원인이 무엇인가요?
심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 그 소견이 아주 다양합니다. 심장혈관 질환이 3분의 2 정도로 가장 흔한 원인이고, 원인 미상이거나 유전적 원인인 심근병증, 바이러스성 감염 등의 심근염, 고혈압, 판막 질환 등이 주요 원인이 됩니다.

그 밖에도 장기간의 빠른 맥박(빈맥),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 극심한 스트레스와 같은 것들도 원인을 제거하면 좋아지는 ‘가역적인 심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고, 드물지만 출산 전후에 원인 미상의 심부전이 발생하는 산후심근병증도 있습니다. 항암제 중 일부는 누적되는 사용 용량에 비례하여 심부전을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Q. 심부전이 의심될 때, 어떤 검사를 시행하나요?
우선 호흡곤란, 부종 등의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병원으로 내원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병원에 내원하시면 우선 흉부 X-Ray 검사와 심전도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또 혈액검사를 통해 심근효소수치나 심부전 관련 수치인 BNP 등을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또 가장 중요한 검사인 심장 초음파를 통해서 심장 근육 움직임의 이상 소견 여부, 판막의 이상 소견 여부 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는 초음파를 이용해서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법이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심장 초음파는 초음파를 이용해서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법이다|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Q. 심장 초음파 검사가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심장 초음파는 초음파를 이용해서 심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법입니다. 모든 심장질환의 진단에 심장 초음파가 중요하게 이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장 초음파 검사는 검사 종류에 따라 30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다른 초음파와 다른 점은 검사 도중 숨을 참는 호흡조절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는 점입니다. 특별히 금식은 필요 없으며 전극을 몸에 부착하고 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최근 심장 초음파가 급여화되며 많은 분이 관심을 갖고 문의를 하시고 있는 데요. 가슴이 불편하거나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하면 심장 초음파 검사를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오수진 원장 (이앤오내과 내과 전문의)

Smart tag : 심부전 심장

뉴스 작성자

김가영 사진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