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사마귀는 한 번 생기면 잘 낫지 않고 치료도 까다로운 ‘난치성’ 피부질환이다. 혹자들은 흔한 피부병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여기기도 하는데, 실제로 겪어 본 사람들은 난색을 표한다. 사마귀는 전염성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 질환이다. 감염성이 있기 때문에 병변을 만지거나 관리를 소홀히 여길 경우 신체 다른 부위로 퍼져나갈 수 있으며, 의도치 않게 타인에게 전염되는 사례도 적지 않다.

생식기 주변에 찾아오는 사마귀
사마귀의 발생 부위는 다양하다. 손과 발을 비롯해서 목이나 얼굴에 나타날 수 있고, 성기에까지 발병할 수 있다. 성기 사마귀라고 불리는 ‘곤지름’은 인유두종 바이러스 (Human Papilloma Virus, HPV)에 의해서 발생한다. 일반적인 사마귀와 같은 원인이나, 성기와 항문 주변에 발생해서 환자들을 위협하고 불쾌감을 유발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곤지름은 성별에 관계없이 생길 수 있으며 크기와 색, 모양이 사례마다 달라서 자가 진단이 어렵다. 따라서 생식기 주변에 전에 없던 병변(돌기)이 생겼다면 전문 의료기관을 찾아서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좋다.


성기 사마귀를 일으키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성기 사마귀를 일으키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증상보다 원인 해결하는 데 집중해야
곤지름 환자 중에는 진료를 미루거나 피하려는 경우도 있다. 부위나 증상이 남에게 보이기 부끄럽다는 이유이다. 환자의 입장은 공감되나, 증상을 방치하면 병변이 더 커지고 주변으로 확대될 뿐만 아니라 냄새와 통증까지 동반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곤지름은 일상생활에 상당한 불편함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그 때문인지 상당수의 환자들이 신속하게 제거할 방법을 찾는다. 하지만, 겉으로 드러난 돌기를 제거해도 병변 내부에 있는 원인이 사라지지 않으면 문제는 계속될 수 있다. 내부 원인, 즉 바이러스를 해결해야만 재발률을 낮출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증상 완화와 재발률 감소를 목적으로 곤지름 치료를 진행한다. 체내 면역력을 개선해서 바이러스의 침투에도 흔들리지 않는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것이 요지이다. 치료에는 면역 증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한약과 침, 뜸 요법이 활용된다. 치료를 통해 면역력이 활성화되면, 다양한 피부 질환에 대처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될 수 있다.

민감한 부위여서 감추거나, 자연 치유를 기다리다 보면 증상은 더 심화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사마귀 병변이 재발할 가능성도 높다. 곤지름을 발견했다면 전문 의료기관을 통해 면역과 바이러스 문제를 개선해나가길 권장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원호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원호 생기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