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성이라면 유방 통증이나 유방 멍울이 잡히는 증상을 많이 경험을 한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여성호르몬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카페인과 지방과다 섭취 같은 식습관, 흡연과 음주, 호르몬의 불균형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 그렇다면, 유방 멍울이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자.


유방의 멍울은 90% 가량이 유선 조직의 뭉침이나 유방의 양성 종양이다유방의 멍울은 90% 가량이 유선 조직의 뭉침이나 유방의 양성 종양이다

유방의 멍울은 90% 가량이 유선 조직의 뭉침이나 유방의 양성 종양
유방이나 겨드랑이의 단단한 부위에서 유독 더 도드라진 곳이 만져지거나, 평소 부드럽던 유방 부위에서 단단한 멍울이 만져질 경우 유방 종양일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다행히도 유방의 멍울은 90% 가량이 유선 조직의 뭉침이나 유방의 양성 종양이다.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지면 유방 결절의 가능성이 높지만 유방 양성 종양을 비롯하여 유방 악성 종양까지 의심해 볼 수 있다. 특히 한쪽에서만 멍울이 잡히는 경우나 유방 피부나 유두의 함몰, 유두 분비물 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반드시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멍울이 만져진다면 병원에 가야
유방 양성 종양의 경우에는 조기 발견 치료 시 완치가 가능하므로 빠른 시일 내에 유방외과를 내원하여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유방 질환 및 유방암의 경우 조기에 발견할수록 완치율이 높기 때문에 20대 여성들은 평소 자가 검진을 통해 유방 변화를 잘 관찰하고 30대 이상부터는 자가 검진과 더불어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 유방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주기적인 자가 검진으로 유방 멍울을 조기에 발견될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유방외과를 내원하여 검진을 받아야 한다.

유방 악성 종양인 유방암은 경계가 불분명하고 주변 조직으로 쉽게 퍼져나가며 크기가 빠르게 성장한다는 특징이 있다. 때문에 유방암 고위험군의 경우에는 조기 발견과 치료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조기 폐경, 오랜 기간 경구 피임약을 복용한 경우 등 유방암 고위험군에 속하는 경우에는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 정기적인 유방검진을 통해 유방질환과 유방암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주현 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