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목 디스크 의심 증상...그냥 지나치면 안 됩니다"

스마트폰, 노트북 등 스마트 기기를 손에서 놓지 않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든 뒷목이 뻐근한 증상을 겪어봤을 것이다. 그런데 목이 불편한 것을 넘어서 어깨, 팔이 아프고 손가락이 저리다면 '목 디스크'를 의심해 봐야 한다.

마취통증의학과 장준철 원장(서울필마취통증의학과)은 "목 디스크가 발생하면 심할 경우 강직성 마비, 지각장애, 배변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의심 증상이 나타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에 방문할 것을 권한다. 그렇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병원에 방문해야 할까. 장준철 원장과 함께 목 디스크의 원인부터 의심 증상까지 상세히 알아봤다.


목 디스크


Q. 목 디스크란 무엇인가요?

A:
목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서 스펀지나 스프링처럼 완충 역할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고개를 숙일 때,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을 때, 급격한 움직임이 있을 시 머리 무게나 체중의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는 80%가 수분인 수핵과 이를 둘러싼 섬유륜으로 둘러 싸여 있으나 나이가 들면 70% 이하로 수분이 빠지면서 퇴행성변화를 겪게 됩니다.

Q. 목 디스크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A: 목 디스크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노화에 의한 디스크 내 수분 감소 및 후관절 퇴행으로 인한 퇴행성 디스크 발병이 있습니다. 또한, 압력 및 스트레스를 주는 나쁜 자세로 인해서도 목 디스크가 생길 수 있는 데요. 예를 들어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있거나, 잘 때 지나치게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근육보다 디스크에 과중한 압력이 가해져 혈액 순환 방해 및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외상, 부상, 교통사고에 의한 디스크 손상으로 치료되어도 굳지 않는 불안정한 디스크로 계속 진행되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Q. 목 디스크가 발생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A: 손상 후 안정화가 되지 않은 디스크의 경우 디스크 탈출 방향에 따라 신경근 압박으로 날개뼈 쪽 통증이나, 상지 및 수부의 저림, 약화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앙으로 심하게 탈출된 경우에는 강직성 마비, 지각장애, 배변장애, 상하지 마비 등의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목 디스크는 대부분 환자들의 연령대와 증상을 듣는 것만으로도 어느 정도 추측이 가능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료가 꼭 필요합니다.


서울필마취통증의학과 장준철 원장


Q. 목 디스크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또,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목 디스크로 의심할 수 있는 증상에는 손목터널 증후군, 말초 신경염, 오십견, 근막동통 증후군, 회전낭대증후군, 사각근증후군, 경추 후관절 증후군, 뇌졸중과 같이 다양합니다. 또한, 이러한 질환이 같이 발병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흔히 오는 오십견이나, 회전근 문제의 경우 어깨의 운동장애가 동반되므로 감별이 가능합니다. 또한, 손목터널 증후군은 주로 야간에 잘 때 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분들이 양손 저림과 상지통을 동반하며 손목을 꺾거나 신전 해보면 손 저림이 유발되므로 자가 감별이 가능합니다.

도움말 = 장준철 원장 (서울필마취통증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Smart tag : 경추간판장애(목디스크)

뉴스 작성자

김가영 사진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