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걷기는 출퇴근길, 마트에서 장 볼 때 등 시간을 따로 내지 않고도 일상 속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는 고마운 운동법이다. 이는 단순하지만, 건강 유지에 효과 만점이다.

걷기 운동을 하면 건강유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최근 Eat This Not That은 걷기 운동은 만성질환 관리와 창의성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보도했다.

매일 걷기 운동하면 나타나는 놀라운 변화

걷기 운동은 단순하지만, 건강 유지에 효과 만점이다. 걷기 운동을 할 때는 다리 근육뿐만 아니라 전신을 사용하여 신체 전반의 건강 유지를 돕기 때문이다. 걷기 운동의 이점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1. 만성질환 위험 감소

식사 후 걷기 운동을 하면 근육이 혈액 내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식후 올라간 혈당을 조절할 수 있다. 혈당 수치의 조절은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해서도 필수다.

미국심장협회는 매주 걷기와 같은 중간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150분간 할 것을 권장한 바 있다.AHA에 따르면 하루 21분 걷기 운동은 심장 질환 및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며, 비만을 예방한다.

2. 창의성 향상

걷기 운동은 사고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최근 Scientific Report Journal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일상 속 활동량이 많을수록 더 창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걷기 운동이라도 과유불급이다. 평소 움직임이 많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이 걸을 경우 '족저근막염'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하이닥 상담의사 김수연 원장은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쿠션이 없는 구두, 하이힐을 착용하면 족저근막에 부하가 가해져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수연 원장 (정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수연 강남세란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