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건강Q&A]자궁근종[건강Q&A]자궁근종

"자궁근종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

자궁근종은 전체 여성의 40~50% 정도가 겪고 있을 만큼 매우 흔한 여성질환이다. 초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크기가 커지고 상태가 안 좋아질 수 있으니 꾸준한 정기검진은 필수다.

산부인과 정재혁 의사는 자궁근종의 원인이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며 그 외에 환경적인 요인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말했다.

산부인과 최동석 의사는 자궁근종이 있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아, 6개월~1년에 한 번씩은 정기적으로 검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산부인과 박정원 의사는 근종의 크기가 작다면 꼭 수술적인 치료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꾸준히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근종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자궁 근종이 크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근종 치료를 필요로 하게 되며 다양한 치료법에 대해 설명했다.

산부인과 이재성 의사는 자궁근종의 비수술적인 하이푸 치료에 대한 원리를 설명하며, 치료 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말했다.

이정은 운동전문가는 자궁근종이 있을 때 유산소 운동과 근육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그 중에서도 40분 정도씩 빠르게 걷기 운동이 가장 효과적이며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손경호 약사는 자궁근종이 생겼을 때 DHEA가 없는 오메가3를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마그네슘과 비타민D는 자궁근종 완화와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자궁질환자궁질환

◇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종은 자궁 근육층에 생기는 종양이다. 약 20% 정도의 가임기 여성이 자궁근종을 겪을 정도로 여성에게 가장 흔한 골반 내 종양이다. 전 연령대에서 발생하지만, 30~45세의 여성에게 가장 많이 나타난다.

◇ 자궁근종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산부인과 정재혁"

자궁근종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자궁 근육에 있는 세포의 성질이 변하여 근종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엄마가 근종이 있다면, 그의 딸 또는 그의 이모 등 모계 쪽에 자궁근종이 있을 경우가 실제로도 많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에스트로겐이라고 하는 여성 호르몬의 증가입니다. 이 호르몬으로 인해 근종이 생길 확률이 커지는 것이고 점차 근종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전체 여성의 20~30% 정도를 차지하고, 전체 여성에서는 40~50% 정도가 자궁근종을 겪고 있을 만큼 흔한 여성질환입니다. 최근에는 자궁근종을 겪는 분들이 더욱 많아지고 있는데, 이는 과거보다 빨라진 초경이 하나의 원인이 됩니다. 여성호르몬이 일찍부터 증가하기 때문에 근종이 더욱 빨리 생기거나 커지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예전과 달리 2~30대에게서도 근종이 많이 발견되는 것입니다. 그 외에 다른 환경적 요소와 음식, 약물, 여성호르몬,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 자궁근종의 증상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

"산부인과 최동석"

자궁근종의 크기가 작거나 위치가 자궁내막을 침범하지 않을 때에는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커질 수 있는 혹이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도 6개월~1년에 한 번씩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종이 점점 커지거나 생리통, 하혈, 빈뇨, 복통, 요통과 같은 압박 증상이 있거나 임신을 방해한다고 판단될 때에는 바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궁근종은 꼭 수술을 해야 하나요?

"산부인과 박정원"

근종의 크기가 작다면 꼭 수술적인 치료를 하지 않으셔도 되고, 꾸준히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근종의 크기, 위치, 변화를 잘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궁 근종이 크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근종 치료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자궁근종의 치료에는 수술적인 치료뿐만 아니라 수술이 아닌 비수술적인 요법도 있습니다. 수술적인 요법으로는 자궁 전체를 다 없애는 전자궁적출술, 복강경, 또는 개복술로 자궁의 근종만 떼어내는 근종 절제술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을 두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최근에 의료의 추세는 비수술적인 걸로 많이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자궁근종 역시도 비수술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비수술적인 치료 방법 중에 고강도 집속초음파 자궁근종치료(하이푸)가 있습니다. 또는 고주파 자궁근종용해술, 약물 치료 등을 통해서 근종을 수술하지 않고 치료하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가 있습니다.

자궁근종 수술은 이렇게 다양합니다. 따라서 환자분의 나이와 컨디션, 자궁근종의 크기, 위치, 갯수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 상이하니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를 결정하시면 됩니다.

◇ 비수술적 치료 방법인 하이푸(HIFU)가 무엇인가요?

"산부인과 이재성"

하이푸 치료가 간암과 신장 치료에 효과적이고 안전함을 입증하면서부터 사용이 본격화되었습니다. 하이푸는 일종의 열 치료 요법 중 하나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기본 원리는 돋보기와 같습니다. 돋보기에서 햇빛을 한 점으로 모으면 빛이 모여 있는 초점 부위의 온도가 상승해서 열이 발생하는 원리와 같이 하이푸 초음파의 초점화를 통해 목표하는 초점 지점에 온도를 상승시켜 종양 세포를 파괴하는 원리입니다.

◇ 자궁근종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약사 손경호"

자궁근종이 생겼을 때는 자궁과 가까운 관절인 골반을 많이 움직이면 좋습니다. 골반 운동을 하면 그 주변의 근육도 함께 움직이면서 열을 내서 자궁 주변으로 혈액순환도 잘 되기 때문입니다. 골반을 많이 움직이게 하는 운동이 바로 걷기입니다. 매일 30분~1시간씩 빠르게 걸으면 좋습니다. 또한, 종아리 마사지도 도움이 됩니다. 하체의 혈액순환이 잘 되면 아래에 몰려있던 혈액이 자궁 쪽으로 옮겨가서 열을 내기 때문이지요. 하복부에 온찜질을 하거나 반신욕을 하는 것도 비슷한 효과가 있습니다.

"운동전문가 이정은"

처음부터 무리한 운동을 하기 보다는 몸 상태를 파악하시고 운동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산소운동과 근육운동을 병행하시길 권장하며, 가장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은 걷기입니다. 유산소운동의 경우 한 번 실천하실 때 최소 40분 이상 걸면 좋습니다. 쉽게 하실 수 있는 운동부터 시작하여 중단하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실내자전거 타기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걷기운동걷기운동

◇ 자궁근종이 있을 때, 복용하지 말아야 할 영양제가 있을까요?

"약사 손경호"

자궁근종이 있을 때 카페인, 에스트로겐 함유 영양제, 석류 및 달맞이꽃 종자유가 들어가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피하셔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오메가3에 DHEA 성분은 에스트로겐을 만드는 성분이므로 오메가3를 드시기 전 DHEA가 없는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DHA와 DHEA는 다른 성분이니 참고 바랍니다.

반면에 비타민 B6, B12, D, CoQ10, 어성초, 마그네슘은 자궁근종에 매우 좋은 성분들입니다. 마그네슘은 포도당의 이동 및 혈관 확장 효과로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자궁근종의 완화를 돕습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현미, 녹색 채소, 연어, 대구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타민D는 자궁근종의 크기를 축소시키고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박정원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정재혁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최동석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재성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하이닥 운동전문 이정은 (운동전문가), 하이닥 복약상담 손경호 (약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채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박정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