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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에 스치는 바람이 춥게 느껴지는 9월이다. 아침과 낮의 기온 차이가 크게 나는 가을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그렇다면 제철 채소인 표고버섯을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

표고버섯에 들어 있는 영양은?
표고버섯은 체내에서 백혈구를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채소다. 이는 베타글루칸 성분 때문인데, 분자영양 및 식품연구지 (Molecular Nutrition and Food Research)에 따르면 베타글루칸은 어린이, 운동선수 등 다양한 집단에서 전반적인 면역력 향상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버섯류와 효모에 들어 있는 에르고스테롤이 풍부하다. 이는 자외선에 노출되면 비타민 D2로 바뀌는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경화 억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비타민 C 함량이 버섯 중에서 가장 많이 들어 있고 섬유질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는다.

말린 표고버섯

그 때문에 2007년 미국심장학회에서는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낮추는 10대 음식 중 1위가 표고버섯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래서 표고버섯을 먹을 때는 기름을 사용하는 요리나 기름진 육류와 함께 먹으면 좋다.

표고버섯은 말려야 더 좋다?
표고버섯은 말리면 비타민 D가 13배 정도 증가하고, 수분이 줄면서 단백질 함량도 9배가량 눌어난다. 말린 표고버섯은 차를 끓이거나 갈아 육수의 재료로 사용해도 좋다.

△ 표고버섯 말리기 1. 표고버섯 주름이 있는 곳, 더러운 부분을 젖은 타월로 닦는다. 단, 물에 씻지는 않는다.
2. 표고버섯 기둥은 제거한다.
3. 1.5~2cm 정도 원하는 두께로 자른다.
4. 채반에 둬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2~3일 말린다.
5. 잘 말린 버섯을 용기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쓴다.

Smart tag : 혈액·조혈 영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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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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