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비만이 유방암을 정말로 일으키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이 생기고 있다. 그렇다면 정말 비만이 유방암의 원인이 될까?

여러 역학 연구를 통해 서구보다 체격이 작은 한국인 및 아시아인을 연구한 결과, 비만이 유방암과 관련이 있음이 입증됐다. 또한, 비만은 유방암뿐만이 아닌 자궁암, 전립선암, 대장암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것 또한 입증됐다. 그러나 그 기전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그렇다면 비만한 사람이 체중 감량을 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을까? 많은 사람은 이미 비만한 사람은 어떻게 하면 암을 예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한다. 비만한 사람이 체중을 감량하면 전립선암과 유방암 그리고 대장암 발생 위험은 낮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현재까지의 연구는 대부분 전립선암, 유방암, 대장암에 대한 것이며, 다른 암종에 대한 연구가 적어 정확한 암 종류별로 발생 위험 감소를 판단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이미 일부 암종들에서 체중감량은 암 발생 위험을 낮춰주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으므로 비만한 경우에는 체중 감량을 통해 암을 더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비만은 생각보다 다양한 암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체중 감량을 통해 암 발생률을 낮출 수 있으니 좌절하지 말고 운동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Smart tag : 비만 유방암 여성

뉴스 작성자

이주현 사진

이주현 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