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우리가 일반적으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과 식재료 곳곳에는 환각 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미량에 불과한 수준이라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조리 방법과 섭취량, 개인의 민감도에 따라 본인도 모르는 사이 경도의 환각 상태에 빠질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환각 성분이 포함된 음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환각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환각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

1. 고추
고추 속 ‘캡사이신(Capsaicin)’은 대마초의 환각성분으로도 잘 알려진 ‘칸나비노이드’계열 천연 환각성분의 분비를 유도한다. 또한 고추를 먹었을 때 입속을 자극하는 뜨겁고 매운 느낌은 감정을 진정시키는 '엔도르핀'을 분비하도록 만든다.

2. 육두구
육두구를 2큰술 이상 섭취하게 되면 최대 24시간가량 메스꺼움과 며칠간 숙취 상태에 빠진 것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다. 대량으로 섭취할 경우 현기증, 환각, 착란, 혼미한 증세가 생길 수 있으므로 육두구는 향신료 용도로 소량만 사용해야 한다.

3. 커피
호주에서 실시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5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면 환청을 들을 수 있다. 실제로 높은 수준의 카페인은 환청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양을 조절해 즐기는 것이 좋겠다.

스틸턴치즈 스틸턴치즈

4. 스틸턴 치즈
푸른 곰팡이가 대리석처럼 퍼져 있어 강한 맛과 향을 내는 ‘스틸턴 치즈’는 영국의 3대 블루치즈로 꼽힌다. 영국 치즈 위원회(British Cheese Board)가 2005년에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면 전에 스틸턴 치즈를 먹었을 때 남성의 75%, 여성의 85%가 특이하고 이상한 꿈을 꾼 것으로 나타났다.

5. 오디
익지 않은 오디는 신경계를 자극하는 유액을 분비해 위를 상하게 하고 가벼운 환각까지 일으킬 수 있다.

6. 양귀비씨
양귀비 씨앗은 양귀비에서 얻은 지방 종자로 미량의 모르핀을 함유하고 있다. 물론 심리적인 변화를 줄 정도의 충분한 양은 아니지만, 대량으로 섭취하면 약물 검사에 반응할 수 있다.

7. 호밀빵
호밀은 습한 날씨에 노출되면 맥각병을 유발하는 ‘클라비켑스 푸르푸레아(Claviceps purpurea)’라는 곰팡이균에 감염되기 쉽다. 맥각에는 환각제의 일종인 ‘LSD(lysergic acid diethylamide)’가 들어 있어 맥각에 감염된 곡류를 섭취하면 복통, 근육경련, 환각 및 정신이상, 팔다리 괴저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8. 마법의 버섯
환각 물질이 다량 포함된 버섯인 ‘마법의 버섯(Magic Mushroom)’에는 향정신성 마약 성분인 ‘실로사이빈(psilocybin)’이 함유되어 있다. 현재는 마약 원료 식물로 지정되어 있어 섭취가 금지되어 있으나 버섯 속 환각물질이 약물치료로 개선하기 어려운 우울증을 빠르게 완화한다는 실험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