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일주일 동안 심한 두통이 지속되어 문의 드립니다. 진통제를 먹지 않고는 견딜 수 없을 만큼의 두통이 종일 지속되고 있는데요. 혹시 몰라 혈압을 쟀더니 200/122mmHg가 나왔고, 10분 쉬었다가 다시 체크해보니 172/115mmHg였습니다. 평소에는 혈압이 그다지 높지 않았었는데 왜 이런 걸까요? 현재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데 이 때문에 현재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나요?

두통에 시달리는 사람두통에 시달리는 사람

A. 7일 동안 지속되는 두통으로 문의하셨습니다. 우선 신기능이 어떤지와 현재 복용중인 약물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신기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태라면 혈액응고인자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출혈에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또한 여기에 혈압이 지속적으로 높았다면 뇌출혈의 가능성도 남들보다 커집니다. 뇌내출혈(ICH)의 경우 신경학적 이상소견이 발생할 수 있으나 거미막밑출혈(SAH)의 경우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심각한 두통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시급한 것은 혈압 조절로 생각되며 수축기 혈압이 200이 넘어가는 경우 응급으로 조절이 필요합니다. 또한 뇌 CT를 시행하시고 출혈 여부를 확인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김성근 (신경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성근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