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치과 치료할 때 고무막으로 입을 막는데 왜 하는 건가요?”

러버댐(Rubber dam)을 사용할 때 환자분이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입니다. 치과 치료할 때 사용하는 고무막은 치과 용어로는 러버댐이라고 지칭합니다, 러버댐(rubber dam)은 명칭 그대로 치료할 치아를 고무막(rubber)으로 막는 것(dam)으로 얇은 고무판에 구멍을 뚫어 시술할 부위의 치아만 노출하고 나머지는 치아는 고무판 아래 위치 시켜 격리하는 방법입니다. 러버댐은 1864년 뉴욕의 치과의사인 S.C.Barnum에 의해 치과계에 소개되었고, 현재까지도 특정 치료에서 필수적으로 쓰이는 물품입니다.

러버댐러버댐

러버댐은 왜 사용하는 걸까?

예컨대, 외과 수술 시 수술할 부위만 노출할 수 있게 소공포를 덮고 소독을 합니다. 덕분에 수술 부위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집중할 수 있습니다. 치과 치료 시 진행하는 러버댐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러버댐은 치료할 치아를 입안의 다른 부위와 완전히 격리하여 침의 유입도 막고, 신경치료 할 때 사용하는 약제가 입안으로 흘러 들어가는 현상을 방지해 줍니다. 치과 치료 시 치아를 침으로부터 오염되지 않도록 최대한 건조하는 것을 방습법(dry fields technique)이라고 지칭합니다.

충치 진단 시, 기계로 바람을 불어서 침을 건조하는 이유도 이와 같습니다. 침이 없는 상태가 치아를 보다 명확하게 진단할 수 있고, 치료도 훨씬 수월합니다. 러버댐을 사용하면 치료 부위에 침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오염될 확률도 그만큼 낮아집니다.

특히 충치 치료에 사용되는 레진이나 GI 등의 재료는 타액이나 혈액의 수분에 오염될 경우 효능이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러버댐을 이용하여 치료 부위를 건조함으로써 레진의 접착력을 높이고. 치료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러버댐의 역할

- 환자의 혀와 입술, 점막, 볼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특정 단색(초록색, 하늘색 등)의 고무판을 이용하여 시술자 눈의 피로를 줄여줍니다.

- 치아를 갈아낼 때 생기는 찌꺼기, 자극적인 약제, 뾰족하고 작은 기구 등을 환자가 흡인 또는 삼키는 것을 막아줍니다.

- 환자와 시술자 사이의 교차 감염(Cross infection)을 효과적으로 예방합니다.

- 습기를 예방하기 때문에 치과 재료의 특성을 더욱 향상할 수 있습니다.

▶러버댐 사용 방법

러버댐을 사용할 때, 환자분의 벌린 입에 러버댐을 씌우게 되는데 얇은 고무막에 조그만 구멍을 뚫어서 치료할 치아를 노출하고, 금속 프레임과 클램프(clamp)를 치아에 맞춰서 고무막을 고정합니다. 입을 전체적으로 막는 형태기 때문에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러버댐을 이용하여 치료 시간을 단축하여 시술의 효율과 성공률이 높아지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러버댐을 장착하는 데 있어 시간이 소요되며 입을 막아야 하므로 환자분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드물게 러버댐 시트의 라텍스 성분으로 인한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천식이나 감기로 인해 코로 숨쉬기가 곤란한 환자나 구호흡을 하는 환자분은 힘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마취해야 하는 치료에만 진행해야 하며, 특정 치아의 형태나 위치에 따라 러버댐을 걸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러버댐을 사용하면 치료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환자분들도 보다 편안한 상태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으니 가능한 상황이라면 러버댐 사용을 권장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민욱 원장 (치과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민욱 서울웅천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