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헬시라이프

Q. 아이 둘을 낳은 40대 여성입니다. 모유 수유가 끝난 지 15년이 넘었는데 가슴에서 모유가 나옵니다. 건강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됩니다.

팔짱을 낀 여성

A. 임신 중이거나 분만 후의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모유와 같은 유즙 분비가 있다면 유선내 체액저류나 유즙이 생성될만한 병변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유즙분비는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프롤락틴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유즙 생성 및 분비가 자극을 받습니다.

여성에게 유즙분비가 나타나는 것은 정상적이며 생리적인 상황은 임신입니다. 임신 상태는 아닌지에 대한 일차적인 확인이 필요하고 비임신인 경우라면 약물에 의해 유도되는 고프롤락틴 혈증 상황일 수 있으므로 최근 복용하신 속 쓰림 약이나 위장약 성분 중에 유즙분비를 자극하는 소화기계 약이 있는지 확인을 해 보셔야 합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저하증과 같은 내분비학적 장애나 신장 질환 등이 있는 경우에도 유즙분비가 나타나므로 이에 대한 호르몬 검사를 해봐야 할 수도 있습니다. 드물게 유즙 분비와 관련된 뇌하수체의 종양이나 시상하부 호르몬계의 문제는 없는지에 대한 상담 또한 반드시 요구되므로 산부인과 전문의나 내과(내분비학)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즙분비 내에 혈성 분비물은 없는지, 유방에 멍울이 잡히거나 비정상적으로 유즙분비가 촉발될만한 음식을 섭취하거나 격렬한 운동상황은 없었는지 감별할 상황이 많기 때문에 증상을 간과하지 마시고 전문의 진료를 볼 것을 권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강미지 (산부인과 전문의)

Smart tag : 유방 여성

뉴스 작성자

강미지 사진

강미지 산부인과 전문의

프로필 보기
윤새롬 사진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뷰티,헬스,건강,의학
  • 이메일 ysr0112@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