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데, 가끔 하품하면 입이 잘 안 다물어집니다.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건가요?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턱에서 턱에서

A. 턱관절에서 나는 소리는 턱관절 질환의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으나, 이미 상당히 많은 사람이 가지고 있는 증상입니다. 이는 턱관절 내 디스크가 일시적으로 빠져있다가 나는 소리로 딱! 딱! 하는 소리가 질환이 있는 쪽에서 들리게 됩니다.

하지만 하품하다가 입이 안 다물어지는 경우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이는 턱관절 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지만, 정상적인 경우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턱관절은 기본적으로 머리뼈의 오목한 부분에 몽둥이 같은 아래턱 뼈의 위쪽 부분이 닿아 있는 형태입니다. 아래턱은 오목한 부분에서 원형의 운동을 하다가 입을 더 크게 벌릴 때 오목한 부분을 미끄러지듯이 넘어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이 뼈 사이에는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디스크가 있습니다.

턱관절 질환이 있으면 이 디스크가 빠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리가 나는 경우 이렇게 빠져 있는 디스크가 원래 자리에 들어가면서 딱! 하고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턱이 빠져서 안 들어가는 경우는 과하게 오목한 부분을 벗어났거나 빠진 디스크가 제자리에 들어오지 않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여부의 기준은 통증의 유무로 판별하시면 됩니다. 통증이 없는 경우 대부분 치료는 물리치료 혹은 관리에 대한 교육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위 증상만 잘 관리해주신다면 크게 생활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홍동환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홍동환 스탠다드치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