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갑작스럽게 교통사고를 겪은 환자분들을 진료하고 치료하다 보면 불면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사고 이후에 목이 뻐근하고 허리가 아파져서 ‘단순히 통증 때문에 잠이 안 오는 것일까?’라고 생각하시는 환자분이 많았다. 교통사고 후 불면증이 찾아오는 이유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자.

불면증으로 힘들어 하는 남성불면증으로 힘들어 하는 남성

교통사고로 인해 목이 앞뒤로 흔들리고 꺾이는 충격을 받게 되면 그로 인해 경추부도 물리적으로 충격을 받고, 가동범위나 근육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사고를 당하면서 몸에도 물리적 충격을 입지만 정신적, 심리적인 충격도 매우 중요하다. 사고로 생명의 위협을 느끼게 되어 충격을 강하게 받은 환자의 경우, 정신적으로도 큰 영향을 받게 되어 심리적으로 불안정해진다. 일시적으로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깨지게 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사고 이후의 불안감, 목과 두개골 주변 조직의 경직감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불면증이 시작된다.

불면증의 증세로는 평소보다 잠드는 시간이 길어지고, 수면 중에 자꾸 깨는 증상이 있을 수 있다. 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가슴에 두근거리거나 머리가 어지럽거나 항상 멍하고 기억력이 감퇴하는 느낌이 들 수 있다. 사람에 따라 소화가 안 되거나 식욕감퇴, 식은땀, 손발이 찬 느낌이 동반되어 오기도 한다. 다친 정도가 눈에 보이지 않는 경우라 하더라도 심신에 매우 큰 충격이 가해졌을 수 있으니 불면증세를 호소하는 경우라면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보고 중에서도 중요하게 여겨 함께 치료해야 한다.

불면증 외에도 우울증, 불안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장애 등이 함께 올 수 있다. 다양한 교통사고 후유증 증세는 한꺼번에 나타나기보다는 알아차리기 힘들 정도로 미세하게 시간의 간격을 두고 나타나기도 하므로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불면증불면증

불면증을 동반한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 시 유의점
한의학적으로 교통사고 환자들을 대할 때는 충격을 받은 심신을 통합적으로 회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한약 치료를 통한 기능과 편차의 회복을 기본적으로 진행한다. 그리고 근육과 관절의 변화를 치료하기 위해서 침 치료, 추나요법, 약침치료, 운동치료 등을 병행하게 된다. 이러한 치료들의 목적은 사고 이후 틀어진 뼈와 근육을 재조정하고 기능을 회복하며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에 있다. 전체적으로 순환이 원래 잘 되지 않았거나, 체형이 틀어져 있던 분들의 경우에는 사고 후유증이 오래갈 수 있으므로 좀 더 세심히 살펴야 한다. 특히 불면증의 경우에는 다른 요인이 없는지 진료 시 더욱 꼼꼼하게 살펴 환자의 병력과 성향을 알아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단순히 근육의 경직을 풀어주는 한약 처방으로 불면증을 잡기는 어려우니 개인별로 맞춤 처방을 하는 것이 좋다. 침 치료와 부항 치료 그리고 척추와 관절을 교정하는 추나 치료를 병행하여 치료를 진행한다. 치료를 진행해 나가면서 앞으로 나타날 증세를 미리 예방하고, 현재 나타난 증세의 경감을 목표로 주 2~3회 정도 꾸준히 좋아질 때까지 치료받는 것이 현명하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당장 증상이 없어도 추후에 여러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현재 증세가 크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본인 몸 상태를 체크하고 살펴보려는 노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특히 불면증세가 나타난다 싶으면 한의원에 내원하여 몸 상태에 대해 더욱 면밀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글 = 하이닥 상담의사 류기현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류기현 HiDoc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