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통풍을 진단받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치료에 도움 될 수 있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통증으로 힘들어 하는 여성통증으로 힘들어 하는 여성

A. 통풍이란 체내에 요산이 쌓이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대사질환 중 하나입니다. 요산은 퓨린이란 물질로부터 만들어지는데, 이는 원래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설이 되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하여 퓨린이 잘 배설되지 않거나,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장기간 과량 섭취할 경우 이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풍을 진단받았다면 우선 퓨린이 다량 함유된 음식을 제한해야 합니다. 퓨린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육류의 내장 부위인 자라, 비대, 간 등과 고등어, 멸치, 꽁치, 정어리 및 조개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통풍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밀, 쌀, 보리 등과 같은 곡류와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 그리고 달걀 등이 있습니다.

통풍은 체내 체지방 증가 및 비만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체지방이 증가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식사는 규칙적이며 균형 잡힌 식습관을 실천하되 퓨린이 다량 함유된 음식은 제한한 식이조절을 통해 통풍 증상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체중도 조절도 함께 하기를 권해 드립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이지혜 (영양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지혜 메디플러스솔루션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