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생리불순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진단받는 환자 수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아직 정확한 원인 기전이 밝혀지지 않아 보통은 치료를 위해 피임약을 처방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피임약에 부작용이 있거나, 피임약 처방을 원치 않는 분은 생활 관리를 통해 증상을 개선하고 싶어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걱정하는 여성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걱정하는 여성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영구적으로 배란이 되지 않고, 치료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 중에서도 매달 35일 내외의 길지만, 규칙적인 주기로 생리를 하는 사람, 1년에 3~4회의 생리를 하거나, 2주 간격으로 소량하혈만 하는 사람, 심지어 매달 규칙적으로 생리를 하는데 배란은 안 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렇게 스펙트럼이 넓다는 것은. 가벼운 정도의 증상에서는 생활습관 개선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고,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집중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이 판단은 의료기관을 통해 이뤄져야 합니다.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생활습관 개선으로 가장 먼저 떠올리는 방법은 식이요법과 운동입니다.

최근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 기전을 인슐린 저항성으로 보고 있습니다. 과체중 또는 마른 비만형인 생리불순 환자에게 식이 요법으로 체지방을 감소시켰을 때 생리불순이 개선하는 경과를 보이는 것이지요.

생리불순일 때 가장 바람직한 식이 요법 중 하나는 탄수화물 섭취의 조절입니다. 탄수화물을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거나 나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할 경우 인슐린 저항성이 악화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줄이고 좋은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지요.

나쁜 탄수화물은 가공이 많이 되어 있고 설탕이나 액상과당이 포함된 탄수화물입니다. 이를 섭취하면 혈당이 빠르게 상승하여 인슐린이 많이 분비되고, 이 인슐린이 혈당을 빠르게 낮추면 금세 허기가 져 다시 혈당을 올릴 수 있는 단 음식을 찾게 되는 거지요. 이런 음식에는 탄산음료, 초콜릿, 사탕, 백미 밥, 떡 등이 있습니다.

좋은 탄수화물은 가공이 많이 되어 있지 않고 좋은 단백질과 지방이 포함된 탄수화물입니다. 좋은 탄수화물은 혈당을 천천히 올려서 인슐린을 적게 사용하고, 그만큼 허기가 천천히 오게 되어 공연한 주전부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런 음식들에는 현미밥, 잡곡밥, 포화지방이 많지 않은 육류, 야채류 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식이 요법을 Low GI diet, 혹은 저혈당 식이 등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 식이 요법의 간단한 원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백미보다는 현미와 잡곡밥을 섭취한다.

2. 식사 시 밥양을 줄이고 양질의 단백질과 채소가 포함된 식단을 섭취한다.

3. 설탕과 액상과당이 들어있는 음식, 당이 들어있는 음료 섭취를 제한한다.

4. 맵고 짜고 달고 간이 많이 된 음식을 줄이고, 튀기기보다는 삶기나 찌기 등의 조리 방법을 선택한다.

5. 음식 조리 시 좋은 불포화지방산(견과류, 올리브유, 들기름 등)을 사용한다.

체중을 5% 정도 감량하기만 해도 생리 주기가 더욱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 만큼, 생리불순으로 고민하는 분들은 가벼운 식생활 변화로 건강과 생리를 모두 찾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신예지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예지 쉬즈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