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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환·치료

Q. 살도 빼고 싶고, 키도 크고 싶은 고등학생입니다. 아르바이트도 하고, 각종 운동도 많이 하는데 조금 통통한 편이고 키는 보통입니다. 제 친구는 3개월 동안 15kg을 빼고, 키도 컸다고 합니다. 저는 10kg 정도 빼고 싶은데 살 빼면 키도 클까요? 키 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농구공은 든 청소년

A. 살을 뺀다고 키가 크는 것이 아니라 살을 빼기 위한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이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 키가 클 수 있는 자극이 되는 것입니다.

키가 크는 것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어찌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환경적인 요인을 잘 관리하면 성장기에 키가 클 수 있습니다. 성장과 체중조절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전반에 걸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영양섭취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양을 일정한 식간 간격을 가지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셔야 좋습니다.

수분 섭취 권장량은 체중 1kg 당 30mL입니다. 수면은 7~8시간이 확보되어야 하며 취침 시간은 오후 10시가 가장 좋은데 12시를 넘어 새벽으로 갈수록 좋지 않습니다.

스트레스 또한 섭취와 체지방 증가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활동 등을 찾으시면 좋습니다.

운동은 의심되거나 진단받은 질병이 없다면 우리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서서히 늘려 최종적으로는 조금 강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형태는 오래 할 수 있는 흥미와 취향에 맞는 운동 어떤 것이라도 좋습니다.

단, 부상을 유발하는 격렬한 운동은 안전에 유의하시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강도는 최대능력의 60~85% 정도로 30~60분 지속할 수 있는 정도가 적당하며 빈도는 주당 4~7회가 권장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운동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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