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안면윤곽술을 받았는데,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안면윤곽 재수술을 상담하러 내원한 환자분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말이다.
안면윤곽은 흔히들 뼈 수술로 알려졌지만, 실은 안면윤곽을 구성하는 얼굴의 구조로는 뼈 이외에 피하지방, 심부 볼지방, 교근, 침샘, 피부 등의 구성요소 또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구조물이다. 무엇 때문에 얼굴이 커 보이고 각이 져 보이는지에 대한 정확한 진단 없이 무분별하게 뼈수술만 할 경우에 수술한 후에 효과를 보지 못했다고 생각이 들 수 있다.

걱정하는 표정의 여성걱정하는 표정의 여성

안면윤곽을 이루는 구조물들에 대한 각각의 수술 및 시술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피하지방이 원인인 경우
안면지방흡입술 혹은 레이저를 이용한 안면지방융해술로 해결할 수 있다.

2. 심부볼지방이 원인인 경우
심부볼지방 제거술로 해결할 수 있다. 광대가 넓은 경우 드물게 볼패임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3. 교근비대가 원인인 경우
간단히 흔하게 알려진 사각턱 보톡스로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교근절제술, 고주파교근신경차단술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4. 침샘비대로 인하여 뼈 후방이 커 보이는 경우
이하선(귀밑침샘)에 보톡스 혹은 스테로이드를 주입하여 효과를 볼 수 있다. 이하선에는 안면신경이 지나가므로 수술적 교정은 힘들며, 시술로서 간단하고 안전하게 효과를 노리는 것이 좋다. 이하선의 부피가 줄어든다고 해서 입마름 등의 증상이 흔하게 생기지는 않으므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5. 피부가 처져서 턱의 중간부위가 넓어 보이는 경우
실리프팅 혹은 개방적 리프팅수술로 해결할 수 있다.

6. 뼈가 넓어서 얼굴이 넓어 보이는 경우
얼굴뼈는 안면윤곽에 있어서 기본적인 밑바탕을 이루고 있는 구조물이다. 위에 설명한 얼굴뼈 이외의 영향이 크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나머지 원인을 모두 배제한 다음 뼈 수술을 계획해야 한다.

뼈 수술은 다른 수술에 비해 부기도 오래가며 고난도의 수술이다. 진료를 하다 보면 실은 뼈 자체보다는 다른 원인에 의해 얼굴이 커 보이고 각이 져 보이는 경우를 많이 본다. 그리고 무분별한 뼈윤곽수술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성형수술은 의사가 하는 것이고 그래서 진단이 가장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서범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서범신 메이드영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