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생리가 시작되지 않고 있습니다. 임신 테스트기에 음성이 나왔는데도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궁금합니다.
물음표를 보고 있는 여성A. 생리 주기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언제든 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스트레스, 피로, 불규칙한 생활습관, 약물복용, 컨디션 저하, 체중 급감, 타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이 초래되어 생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생리 주기가 21일 이상, 2달 이내로 정상범위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생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거나 청소년기의 경우 난소의 미성숙으로 인해 생리불순이 비교적 흔하게 있습니다. 생리주기란 지난번 생리 시작일과 이번 생리 시작일 사이의 간격으로 한 두 번의 생리로는 잘 알 수 없으므로 5~6개월의 주기를 관찰해야 합니다. 늦어지면 2달 만에 생리를 하기도 하니 좀 더 기다려보시기 바랍니다.
생리 주기가 규칙적인 경우 다음 생리 예정일 14일 전이 배란기이며 난자 생존 기간 24시간, 정자 생존 기간 72시간임을 고려해 배란 예정일 3~4일 전후가 가임기입니다. 가임기에 관계를 맺었다고 다 임신이 되는 것은 아니며 통상 20~30% 정도의 임신 확률이 있습니다. 그러나 생리 주기가 불규칙하다면 생리일을 제외하고는 항상 임신 가능성은 있습니다.
또한, 쿠퍼액에도 소량의 정자가 흘러나옵니다. 몇%의 확률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쿠퍼 액으로도 임신은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질외사정은 확실한 피임법이 아니니 반드시 관계 시작부터 꼭 콘돔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테스트기에 음성으로 나왔다면 생리가 늦어지는 것으로 보이나 잠자리 후 생리가 늦어진다면 마지막 성관계 후 2주가 지난 시점에 임신 테스트기로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시거나, 산부인과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때의 정확도는 약 95%라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비임신임에도 2월 내에도 생리가 없다면 산부인과에 내원해 무월경을 유발할만한 자궁 및 난소, 호르몬이상 여부를 확인해보시고 생리를 유도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경숙 (산부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