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공복은 위장에 음식물이 남아있지 않고 비어있는 것을 말한다. 특히 자고 일어난 아침에 공복인 경우가 많은데, 이때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공복에 먹으면 안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바나나와 파인애플은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다ㅣ출처: 미드저니바나나와 파인애플은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다ㅣ출처: 미드저니

바나나
바나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지속되며, 먹기 간편해 아침 식사 대용으로 먹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공복에 바나나만 먹는 것은 피해야 한다. 바나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한데, 공복에 먹으면 심혈관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장이 약한 사람이 공복에 식이섬유가 많은 바나나를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

우유
우유는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등이 풍부해 완전식품으로 꼽힌다. 하지만 공복 상태에서는 소화력이 약해져 있어서 우유의 단백질과 지방을 소화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소화 불량이나 복부 불쾌감, 복부 팽만 등의 소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우유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들어 있어 위산 분비가 증가하는데, 공복일 때 위산이 과다하게 생성되면 위염이나 위산 역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

파인애플 & 키위
새콤달콤한 파인애플과 키위에는 소화를 돕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프로테아제(Protease)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공복 상태에서 키위와 파인애플을 먹으면 이 효소가 위산과 접촉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아울러, 파인애플과 키위에는 산성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공복에 섭취하면 속쓰림을 유발한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용해성 수렴성분인 펙틴이 들어있는데, 빈속에 섭취하면 위산과 결합해 화학 반응을 일으킨다. 이에 따라 위의 내부 압력이 높아져 소화 불량이나 통증 등이 생길 수 있다. 아울러, 토마토 속 타닌 성분은 위장의 산도를 높여 공복에 섭취하면 위궤양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