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Q. 평소보다 냉이 증가하여 임신 초기 증상이 의심됩니다. 평소 생리는 불규칙한 편인데 관계 후 보름 정도 지나서 출혈 증상이 있었습니다. 임신 초기증상이 나타나는 시기가 궁금합니다.

두통 호소하는 여성두통 호소하는 여성

A. 생리가 매달 규칙적이시라면 예정 생리일 2주(14일) 전이 배란일이 되고, 배란 전 5일부터 배란 후 2일까지가 가임기로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가 매달 규칙적이지 않으시다면 임신 가능성이 높은 시기를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관계 시 안전하게 피임방법을 사용하지 않으셨다면 임신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는 보통 임신 주 수 4~5주(관계 후 2~3주) 후에 나타나게 되며, 개인마다 차이는 있습니다.

대표적인 임신 초기 증상은 두통, 울렁거림, 어지러움, 가슴의 통증, 냉의 증가, 소량이 출혈, 무월경, 아랫배의 뻐근함, 허리 통증, 메스꺼움, 구토,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임신이 아니어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므로 정확한 임신 여부 확인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임신 여부의 확인은 마지막 관계 후 2주가 지난 시점에서 소변 테스트기를 시행해 보시기 바라며, 마지막 관계 후 3주가 (마지막 생리 시작일 기준 약 5주 이상) 지난 시점에 전문의 소견의 초음파 진료로 확인하시면 더욱 정확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송성욱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송성욱 로앤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