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평소 갑자기 일어날 때 어지럼증을 느낄 때가 있고, 건강검진 때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은 빈혈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평소 녹차를 매우 좋아하는데 빈혈이 있어도 계속 마셔도 될까요?

성인성인

A. 말씀하신 몇 가지 증상만으로 진단을 내리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갑자기 일어나는 경우 머리가 어지러워진다면 쉽게 의심할 수 있는 원인으로 빈혈과 저혈압을 들 수가 있습니다.

우선 빈혈에 대해 설명해 드리자면 빈혈의 원인은 무수히 많습니다. 그러므로 간단한 혈액 검사를 하고 빈혈의 원인을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런 후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으시면 좋은 결과 있으실 것으로 사료 됩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빈혈 때문에 그럴 수도 있지만 기립 저혈압 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갑작스러운 자세 변경을 피하고 자세변경 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면 상체를 숙이거나 옆으로 누워 안정을 취하도록 하고 충분한 영양 섭취와 꾸준한 운동을 통한 건강한 생활 습관유지가 필요합니다.

녹차는 철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는 기능이 있어서 밥을 먹고 난 후에 소화가 된 후 1시간 후에 녹차를 마셔 주는 게 좋습니다. 녹차의 타닌 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데, 이뿐만 아니라 철분을 체외로 배출시키기도 하므로 빈혈이 있으실 경우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외과 상담의 정진형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정진형 속편한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