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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 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아침운동 vs 저녁운동, 서로 다른 효과와 주의점

따뜻해진 날씨에 운동을 시작하면서 아침과 저녁 중 언제 운동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침운동과 저녁운동에는 정말 효과의 차이가 있을까요?

아침운동, 체지방 감소에 GOOD!

아침, 특히 새벽운동은 아드레날린 분비를 왕성하게 해 상쾌한 기분이 들게 됩니다. 또 아침 공복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지방이 더 잘 연소되기 때문에 체지방량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아침운동 할 때 주의점은?

일교차가 심한 날씨에는 아침 기온이 낮아 근육이나 관절의 유연성이 저하되고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의 활성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운동 능력이 저하되므로 본격적인 운동 전 10분 이상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운동, 근력 강화에 GOOD!

부신피질호르몬과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는 오후 7시 이후 운동을 하면 운동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저녁에는 혈압이 낮아 고혈압 환자에게 적합하며, 아침보다 근육이 풀린 상태이므로 근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저녁운동 할 때 주의점은?

너무 늦은 시간에 운동을 하면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취침 2~3시간 전에는 운동을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혈당 우려가 있는 당뇨병 환자라면 밤늦게 운동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Smart tag : 비만 저혈당증

뉴스 작성자

박혜선 사진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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