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고혈압으로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데, 아침, 저녁 중 언제 먹어야 가장 효과적일지 궁금합니다.

약을 보고 있는 남성약을 보고 있는 남성

A. 보통 혈압약은 24시간 지속이 되는 서방형 제제가 많기 때문에 하루 1번 아침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낮 동안의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를 보이게 됩니다.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에는 혈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낮 동안 혈압상승을 막기 위해서 보통 아침에 복용하는데, 반대로 잠자기 전에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면 중에는 부교감신경의 영향으로 혈압이 낮아져 있지만,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교감신경이 자극을 받아 낮아져 있던 혈압이 갑자기 오르게 됩니다.

보통 나이 드신 어른들이 겨울철 새벽에 아침운동을 하다가 뇌졸중이 잘 오는 이유도 이렇게 낮아져 있던 혈압이 아침에 눈뜨고 나서 혈압이 오르면서 뇌출혈 등의 뇌졸중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침 혈압이 상당히 높은 경우에는 반대로 저녁에 잠자기 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침 기상 후 혈압도 높고, 낮 동안 혈압도 높은 경우에는 아침, 저녁 두 번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약 복용은 본인이 임의로 진행하지 말고 반드시 처방한 의료진과 상의하에 아침 복용이 좋을지, 저녁 복용이 좋을지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김원철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원철 청담베스트내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