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잇몸이 검다는 걱정으로 치과에 오시는 분들이 있고, 잇몸이 어두우니 잇몸 미백을 하고 싶다고 오시기도 합니다. 때로는 환자분께 알고 계시라고 거울로 잇몸을 보여드리면 잇몸이 검다고 놀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잇몸의 색은 선홍색이라고 표현 하고, 교과서에는 Coral pink(산호 핑크색)라고 합니다. 새빨간 색이라기보다는 밝은 빨강 또는 황색이 도는 빨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얼굴색이 서로 차이가 있듯이 잇몸의 두께, 혈관의 분포 등에 따라 잇몸의 색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잇몸잇몸

어두운 잇몸은 대부분 멜라닌(melanin)을 만드는 세포(melanocyte)때문입니다. 이는 보기에는 안 좋지만 병이라 할 수 없습니다. 심미적인 이유가 아니라면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전신 질환, 아말감으로 인한 아말감 문신(amalgam tattoo)나 흡연자의 흑색증(smoker`s Melanosis), 악성 흑색종(malignant Melanoma) 같은 질환 때문에도 잇몸은 검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치과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질환인 경우에는 원인에 맞게 치료가 필요하고, 멜라닌 때문에 잇몸이 어두운 경우에는 잇몸을 원래 색으로 만드는데 몇 가지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외과용 메스를 이용하는 방법, 치과용 절삭 기구를 이용하는 방법, 화학적 약제를 이용하는 방법, 치과용 레이저를 이용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런 치료 방법들은 결과가 좋지만 한 번에 치료가 마무리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재발의 우려가 있습니다. 치료 후에도 정기적인 치과 내원을 통해 확인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영수 원장 (치과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영수 연세휴치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