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무턱에도 여러 종류가 있고, 그 종류나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도 각기 다르다. 무턱 모양에 따른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턱

모양연출이 가능하다. 지방조직은 이식 후 퍼지는 성질이 있으므로 둥근 모양으로 나오기 쉽다.

▲ 턱의 길이는 충분하지만, 턱의 돌출이 많이 부족한 경우

:많은 양의 필러나 지방조직을 주입하는 방법이 있지만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대신 턱 끝 보형물을 턱 끝 뼈 앞쪽에 대어 돌출시켜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로 입안 절개와 턱밑 피부절개로 접근하는 수술 방법이 있으며, 보형물의 종류는 실리콘과 고어텍스, 인조 뼈 등이 있으나 주로 실리콘이 사용됩니다.

▲ 전체적으로 약간의 볼륨감과 길이 연장을 요하는 경우

:간단하게 필러나 지방 이식으로 해결이 가능하다. 보통 필러가 응집력이 높으므로 지방보다 훨씬 날카로운 느낌으로

또한, 턱 끝 연부조직의 조작을 통해 연부조직을 묶어 돌출시켜주는 방법이 있고, 뼈를 절골하고 돌출시켜 나사로 고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턱 끝 돌출은 충분하지만 턱의 길이가 많이 부족한 경우

턱끝 길이 연장은 지방 이식이나 필러를 이용하면 어색해지는 경향이 있고, 효과를 크게 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턱 돌출은 뒤쪽 턱뼈의 전면부가 받쳐주어 전진이 쉽지만, 길이의 연장에서는 턱뼈의 날카로운 부분만이 지지하고 있어 퍼지거나 전체적인 윤곽 모양에서 따로 노는 듯한 모습을 보이기 쉽다.

주로 입안 절개로 보형물을 턱끝 뼈 아래에 대어 길이 연장을 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이용된다.

▲ 턱의 교합이 맞지 않으면서 무턱인 경우

이런 경우 한정적으로 양악 수술이 고려될 수 있다. 양악수술은 교합을 맞추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진 수술이다. 양악수술, 후 교정을 통해 교합교정을 마친 후 무턱 교정을 하는 것이 좋다.

현재 교정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교정이 끝난 후 턱 모양의 변화를 지켜보며 교정이 끝난 후 무턱 교정을 고려하는 것도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서범신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서범신 메이드영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