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골종양 진단을 받았는데 골종양 중 골연골종증이 가장 빈번하다고 들었습니다. 골종양과 골연골종증이 생기는 원인이 궁금합니다. 혹시 운동으로 인한 충격으로 생기기도 하나요? 만약 어깨 오른쪽에 발생했다면 반대쪽으로 전이 되기도 하나요?

골종양골종양

A. 골종양은 뼈에 생기는 혹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양성 종양’, ‘악성 종양’이 있습니다.

골연골종은 뼈 안에 연골모세포가 증식하게 되어 생기는 혹으로 대개는 ‘양성 종양’입니다. 연골연골종증이라고 하면, 이러한 양성 종양이 여러 군데의 뼈에 동시다발적으로 생기는 경우를 가리키며, 악성 종양으로 발전할 확률이 있습니다. 골연골종증은 대개 X-ray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골연골종증이 반대쪽으로 전이되는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단지 여러 군데에서 생길 수 있을 뿐이죠. 골연골종증이 있는 경우는 먼저 의심되는 혹 부위에서 세포 진단 검사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 악성 세포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는데요.

악성 세포가 없다고 하면, 정기적으로 검진해서 크기가 크는 정도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수술을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습니다. 악성 골종양과의 구분 자체가 세포 검사에 의해 이뤄지므로 정형외과 등 전문과에서 세포검사를 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발병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만, 유전적 요인이 있다고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홍의표 (정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홍의표 신관연합정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