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기온이 낮아지고 습도가 떨어지는 겨울은 건선 환자에게는 매우 힘든 계절이다. 차갑고 건조한 환경은 건선 증상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건선은 지금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피부 각질이 과다하게 발생하는 증상을 말한다. 피부 각질 세포의 생성이 빨라져 기존 각질이 채 탈락하지 못한 채 새로운 각질이 덮이게 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심한 가려움까지 동반된다. 심한 가려움을 참지 못해 긁을 경우 피부에 상처가 나 2차 감염 발생이 있을 수 있으며 염증이 동반되고, 상처가 난 곳에 건선이 발생하는 쾨브너(Koebner)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

반신욕을 하는 여성반신욕을 하는 여성

건선이 발생하는 인체 부위는 주로 얼굴이나 두피지만 전신으로 번질 수 있고, 외적으로 보기 좋지 않기 때문에 전염된다는 오해도 있어 건선 환자들이 받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매우 커 스트레스로 증상이 악화되기도 한다.

건선이 힘든 이유는 만성 재발성 피부질환이기 때문이다.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는 피부질환이라 어느정도 증상이 완화된 후에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치료가 되었다가도 쉽게 재발이 된다. 따라서 치료가 끝났더라도 생활관리에 신경 써줘야 한다.

겨울철에 특히 악화를 반복하는 건선. 건선의 재발을 예방하고 제대로 된 치료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체내 양기와 면역력을 회복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 부분은 환자의 건강상태에 맞는 기혈 보강 치료와 양기 회복 치료가 건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생활습관 교정도 굉장히 중요한데 과로와 스트레스를 멀리하는 것이 좋다. 흡연과 과음 역시 신체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면역체계를 교란하는 데 큰 원인이 되는 만큼 절대적으로 피하는 것이 좋다. 매일 꾸준히 할 수 있는 가벼운 운동도 규칙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좋고 몸속 체액 보충을 위한 수분 섭취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피부가 건조해지면 가려움증이 더욱 심해진다. 겨울철 체온 유지를 위해 따뜻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은 좋으나 난방기는 공기를 건조하게 만드므로 가습기 등을 사용하여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여 피부건강에도 신경을 써 줘야 한다.

기온이 떨어질수록 피부 기혈을 비롯한 전신의 기능이 저하되기 쉬워진다. 꾸준히 반신욕을 통해 신체 기혈의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관리해주는 것 또한 건선의 치료와 재발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치료만큼이나 관리가 중요한 질환 건선, 치료가 끝났다고 내버려 두지 말고 꾸준히 관리하여 건선 재발 없이 건강한 겨울을 보내도록 노력하자.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의정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의정 생기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