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겨울방학 시즌이 오면 수험생들의 성형문의로 성형외과가 북적이게 된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성형에 관심은 높지만 성형을 처음 접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와 올바른 판단을 하기 어려워 무턱대고 연예인이나 트렌드를 쫓아 성형을 하길 원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한 안일한 생각은 앞트임재수술을 부르는 지름길이라는 사실. 만족스러운 앞트임, 윗트임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동양인 눈꺼풀의 특성인 눈머리 몽고주름(Mongolian fold)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다.

한쪽 눈을 가린 여성한쪽 눈을 가린 여성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몽고주름(Epicanthus) 이라는 개념과 명칭은 사실 몽고주름 구조가 존재하지 않는 서양인의 관점에서 동양인의 눈을 정확히 관찰하지 못한 상태에서 기술된 것이었고, 학문적으로는 몽고주름을 일종의 선천성 기형이라 잘못 여겨왔다.

따라서, 동양인의 눈꺼풀은 서양인과 마찬가지로 과거에는 쌍꺼풀이 존재 하였으나 단지 환경에 맞게 진화되는 과정에서 안구를 주위환경의 자극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쌍꺼풀이 상실되었고, 쌍꺼풀 구조(levator expansion)에 의해 지지되던 눈꺼풀 조직이 하방으로 흘러내리면서 연부조직이 눈머리를 덮는 구조(몽고주름이라 부르는 구조)가 형성된 것이라 보아야 한다.

즉, 앞트임수술(내안각 성형술, 몽고주름교정술)시 기형적인 구조물을 제거하는 개념이 아니라 진화과정에서 변형된 눈꺼풀 구조를 재배열하여 원래의 아이라인(눈꺼풀 형태선)을 회복하는 개념을 적용해야 일관되고 자연스러운 앞트임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몽고주름 구조는 피부만의 단순한 늘어짐이 아니기에, 기존 앞트임의 주된 수술 방식인 피부판에 대한 조작만으로는 눈 머리 몽고주름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수 없다.

변위된 윗눈꺼풀의 안륜근과 섬유조직, 긴장성 피부 등 몽고주름 구조를 형성하는 내부 구조물을 구조적으로 상방으로 재배열하고 개선하여야만 원래의 자연스러운 아이라인, 눈모양으로 되돌릴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권봉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봉식 트임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