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눈매교정을 받은 후 재수술을 고민하게 하는 가장 많은 이유는 너무 과하게 교정이 되었거나 너무 부족하게 교정이 되었을 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눈매교정이 너무 과하게 교정되었다면 줄여주고, 너무 부족하게 교정되었다면 재교정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눈매교정재수술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크게 5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성인성인

1) 환자가 바라보는 기대치와 수술로 표현될 수 있는 수술 결과를 비교 분석해야 합니다

눈매교정재수술의 기대치가 너무 높은 경우 결과가 거기에 미치지 못할 때 실망감이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재수술로 교정될 수 있는 정도와 예상되는 효과에 대해 수술 전 충분히 설명을 듣고 기대하는 모습과 비교해 신중한 판단을 내리셔야 합니다. 본인만 알 수 있는 미묘한 차이는 오히려 재수술을 시행하지 않는 경우가 더 옳을 수 있습니다.

2) 눈꺼풀 특성과 눈매의 특징을 고려해야 합니다

눈두덩이 살과 지방이 많고 피부가 두툼한 경우에는 재수술 방법은 절개법이 우선시 됩니다. 반면 피부가 얇고 지방이 적은 분들은 과거에 절개법으로 수술받았다 하더라도 비절개 눈매교정술 방법으로 교정 가능한 부분이 있는지 먼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3) 눈매교정재수술 시기 선택이 중요합니다

모든 재수술은 마찬가지이지만 당장 일상생활을 하기 어려운 심한 상태라면 되도록 조기에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고 보아도 좋아지기 어렵다면 수술 후 한 달 이전에 재교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2~3주 이내에 재교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에 약간의 미세한 정도로만 보인다면 일반적으로 회복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수술 초기에 있었던 많은 문제가 저절로 없어지고 개선될 수 있으므로 수술 후 6개월~1년이 지난 시점에서 판단해보는 것이 재수술의 적절한 시기를 정하는 데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4) 재수술 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약간 안검하수가 남아 있어 보이는 경우에는 비절개 눈매교정술 방법으로도 잘 교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쌍꺼풀 흉이 심하거나 비절개 눈매교정술을 할 수 없는 상태인 눈꺼풀이 잘 뒤집어지지 않을 정도로 안검판 주변 조직이 딱딱한 경우 과 교정된 눈매교정에 대한 재수술이 필요할 때에는 절개법으로 수술해야 합니다.

5) 다른 부가적인 수술이 필요한지 확인하세요

눈매교정재수술의 경우 쌍꺼풀재수술을 겸해서 해야 할 때가 많습니다. 그 밖에 과 교정된 눈매를 교정해야 한다면 안검거근의 길이 연장을 위한 진피나 근막이식 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눈매교정재수술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꼼꼼히 따져보시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간단하게만 생각하여 무작위한 수술이 진행된다면 또 한 번의 재수술을 경험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 수술에 비해 재수술은 굉장히 어렵고 신중한 수술이 되어야 하기에 선택 시 이러한 사항들을 모두 고려하신 뒤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차지훈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차지훈 지오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