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안면홍조증’은 일시적으로 혈관이 확장되어 얼굴에 국소적인 홍반 발진이 강한 화끈거림이나 가슴 두근거림을 동반하여 자주 발생하는 증상을 말한다. 밤에 느껴지는 상열감으로 잠을 깊이 자지 못하거나 낮에 갑자기 붉어지면서 열감이 느껴지는 얼굴 때문에 대인관계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

또한, 폐경기에 일시적으로 안면홍조증이 나타나는 여성도 있고, 조금만 긴장하거나 더워도 얼굴이 쉽게 달아오르는 사람도 있다. 얼굴은 모세혈관이 많이 분포하고 피부도 얇으므로 정상적인 사람에서도 다른 부위보다 붉어지기 쉽지만, 안면홍조증 환자들은 보통 더 심하게, 더 자주 붉어지며, 붉은 증상이 오래 지속한다. 그렇다면 이런 안면홍조증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여성의 얼굴여성의 얼굴

안면홍조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다. 긴장성 안면홍조는 자율신경 항진으로 인해 발생하고 갱년기 여성에서 나타나는 안면홍조는 여성 호르몬의 감소 때문에 나타난다. 또한, 갑상샘 질환 등의 질환과 고혈압약, 발기부전 치료제, 얼굴에 바른 스테로이드 연고제도 안면홍조의 원인이 된다. 추운 날씨에 얼굴에 분포한 모세혈관이 수축하였다가 온도가 높은 곳으로 들어가면 급격하게 팽창되어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도 있다.

한편, 피부 건조증, 화농성 성인여드름, 지루성 피부염의 후유증으로 안면홍조가 발생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얼굴에서 염증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에 혈관이 확장되거나 혈관손탕, 피부각질층의 손상 등에 의해서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다.

안면 홍조증은 원인에 따라 치료해야 하는데, 오랜 기간 지속하면 색소 침착이 심해지고 피부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져 치료가 어려워지므로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다.

폐경기 안면홍조는 여성 호르몬제 복용에 따라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자궁내막암, 유방암, 혈전의 위험이 있고 복부 팽만감과 유방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증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가 아니라면 약물치료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한의학에서는 심화(心火)로 표현되는 스트레스 반응과 상열감을 침치료와 한약치료로 치료하여 안면 홍조증을 치료한다.

안면홍조증을 완화하기 위한 관리 6법칙

1. 외출 시에 자외선 차단제를 항상 바르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좋다.

2. 목욕탕이나 사우나에서 너무 오래 있지 않고 술과 카페인 섭취를 줄여서 피부에 열과 자극을 줄이는 것이 도움된다.

3. 매운 음식은 내부의 열을 조장해서 증상을 심화시키기 때문에 피하도록 한다.

4. 겨울철에 외출할 때는 급격한 온도 변화로부터 마스크나 목도리로 피부를 보호하고 과도한 피부 시술로 피부가 민감해지지 않게 한다.

5. 규칙적인 수면을 취하고 적당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6. 반복되는 안면홍조증은 자율신경계의 조절 장애,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 등의 원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외부적인 소인과 함께 내부적인 원인도 해결하는 치료를 고려해보아야 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형석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형석 하늘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