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눈, 코 성형 위주로 성형 붐이 일어났다면 최근에는 광대 축소술, 긴 곡선사각턱 수술, 턱 끝 수술 등 전체적인 얼굴선을 교정하는 안면윤곽성형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광대뼈와 턱 라인은 전체적인 얼굴형을 결정하고, 인상을 좌우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치는 부위이다.

만약 광대가 돌출되고 턱 라인이 각져 있다면 얼굴이 더욱 커 보이고, 사나워 보이는 등 지나치게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부드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안면윤곽 (광대 축소술, 긴 곡선 사각턱)을 고려하고 있는 환자가 늘고 있다.

자신의 턱을 만지고 있는 여성자신의 턱을 만지고 있는 여성

▲ 광대 축소술, 광대뼈의 정확한 위치 이동과 더불어 견고하게 고정하는 것이 관건

광대 축소술을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광대뼈를 절골한 후 이상적인 위치로 이동한 뒤 고정핀과 나사로 단단하게 고정하는 것이다. 만약 정밀한 고정이 진행되지 않는다면 시간이 흐를수록 광대가 다시 돌출된다거나 광대와 연결된 교근이 턱의 움직임에 따라 함께 움직이게 되어 광대뼈 역시 아래로 점점 처질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은 볼 처짐이나 불유합 현상으로까지 심화할 수도 있다. 따라서 돌출된 광대뼈 부위를 환자의 얼굴형에 따라 적절히 뼈의 크기를 줄이면서 광대뼈를 이상적인 위치로 이동시킨 후 나사와 플레이트를 사용해 단단하게 고정해야 한다.

▲ 긴 곡선 사각턱, 수술 전 정밀한 3D-CT를 통해 신경선 주행경로 분석 필요

긴 곡선 사각턱은 수술 시 최소절개부위에서 혈관, 연부조직, 뼈 조직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불필요한 뼈, 근육 그리고 피하지방까지 동시에 제거해야 한다. 하지만 사각턱 수술은 입안 절개로 진행되는 만큼 구강 내에 서로 엮여있는 모든 신경선을 주의하여 진행해야 하므로 굉장히 까다로운 수술이다. 따라서 수술 전 미리 고화질 3D-CT를 통하여 혈관과 신경의 위치, 근육과 피하지방 분포까지 모두 정밀히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 안면윤곽수술, 성형외과 전문의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협업 필요

광대 축소술, 긴 곡선 사각턱 수술, 턱 끝 수술과 같은 안면윤곽 수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해당 수술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다. 또한, 수술 병원에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항시 상주하고 있는지, 정전에 대비한 비상 전력 장비와 응급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지도 철저하게 확인해야 한다.

안면윤곽성형은 보통 전신마취 상태에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마취 후에는 환자 스스로 호흡과 근육을 제어할 수 없다. 결국,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환자의 호흡과 심장박동이 정상적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안면윤곽술은 풍부한 수술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와 환자의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의 협업이 필수적인 고난도 수술이므로 수술과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한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박범진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범진 아이웰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