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대개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많은 얼굴 주름과 볼처짐 등의 증상이 생겨난다. 과연 이러한 현상들이 나타나는 원인과 증상은 무엇일까?

얼굴에 생겨나는 주름을 살펴보면 모양과 원인이 다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자외선이나 중력, 얼굴의 표정 근육에 따른 발생이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성인 여성성인 여성

예를 들어 이마 주름, 미간 주름, 까마귀발주름 등은 눈썹을 위로 올려주는 전두근이라고 하는 근육의 작용 때문이며 눈썹을 반복적으로 치켜뜨면서 이마의 피부가 접히면서 이마 주름이 생겨나는 것이다.

또한, 볼 처짐의 발생 원인을 살펴보면 유지인대라고 하는 조직의 문제를 볼 수 있다. 얼굴 뼈와 연결되어 피부 및 지방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이 유지인대라고 하는 조직은 팽팽할 땐 여러 조직을 제 위치에 잡아주면서 젊은이의 모습을 나타내나, 노화에 따라, 혹은 각종 시술이나 수술 등을 통해 늘어지게 되면 조직들이 중력의 방향으로 처지게 되고, 이에 따라 처지게 되는 볼 쪽의 지방이 턱 쪽에 있는 유지인대에 걸려 밑으로 늘어지는, 흔히 말하는 심술보, 군턱 등의 볼 처짐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얼굴 주름과 볼 처짐의 현상이 나타나게 되면 나이와 상관없이 늙어 보이는 외모로 변화되는데 특히, 볼 처짐의 현상은 실제 주름 이상으로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영향을 미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흔히 동안이라고 불리는 얼굴의 특징을 보면 얼굴의 윤곽이 선명하게 드러나면서 이마, 볼, 광대 등이 볼록해서 입체감을 주는 3차원적인 얼굴 형태임을 볼 수 있는데, 노화나 기타 문제로 인해서 볼 처짐이 생기게 되면 얼굴의 입체감과 턱선은 사라지고, 사각형, 혹은 육각형의 얼굴윤곽에 편평한 얼굴로 바뀌면서 2차원적인 얼굴이 되어 생기 없어 보이면서 나이 들어 보이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나이 들어 보이는 외모를 젊어 보이게 하는 방법은 얼굴 주름의 문제 해결도 있겠지만, 아래로 처진 피부와 지방층을 원래의 자리로 되돌려 주어 얼굴 윤곽을 선명하게 드러나게 하면서 입체감을 회복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방법으론 보톡스 등을 통한 간단한 기술적 주름 개선 방법부터, 실이나 레이저 등의 리프팅, 안면거상술과 같은 주름과 처짐 개선의 방법들을 들 수 있으며, 과연 본인에게 필요한 방법이 무엇인지, 정확한 진단 아래 적합한 방법을 시행 받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