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조루증은 사정조절능력이 저하되어 원하지도 않을 때 사정이 되는 현상을 말하며, 삽입 후 파트너에게 만족을 주지 못하고 조기에 사정을 하거나 삽입 전, 또는 약간의 성적 자극에도 사정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일회성으로 조루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컨디션, 환경 등에 따라 일시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때는 조루증이라 하기 어렵고 반복적으로 조기사정을 하게 되면 조루증이라 할 수 있다.

등돌리고 누운 부부등돌리고 누운 부부

조루증의 원인은 아직 불분명하다. 정신적, 심리적 상태로 설명하기도 하며, 신경계의 이상으로도 그 원인을 추측하고 있다. 예전 좋지 않았던 성적 경험이 있거나 정신적 스트레스와 불안함이 조루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또 사정을 담당하는 신경계의 조절 기능이 이상을 일으키기도 하며 또 신경이 매우 예민하여 작은 자극에도 쉽게 사정하는 경우도 있다.

조루의 치료법은 다양한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다. 조루증의 원인이 되는 요소들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고, 그에 맞는 치료방법들을 통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행동요법, 약물 치료, 수술적 치료, 심리상태 파악과 그에 맞는 심리치료 등을 통해 조루증의 원인을 해결 할 수 있다. 행동요법, 약물치료는 조루증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적합하고 다시 재발될 확률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가 필요하다. 수술적 치료는 일반적으로 배부신경 차단술이 시행되는데 귀두 신경이 민감한 경우 사용되며 민감한 신경을 차단시켜 감각을 둔화 시키게 된다.

음경확대로 조루증을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 음경확대 대체진피를 이식하거나 필러를 주입하면 민감했던 신경이 그만큼 둔화되고 조루증 치료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조루증은 부부간의 문제를 야기시키며 사회적으로도 위축되고 대인관계에도 문제를 발생할 수 있어 단순한 질병의 문제를 넘어 더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정확한 진단과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장창식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창식 비뇨의학과 전문의
기사보기